•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하이크비전, AIoT 4대 인텔리전스 사업 전략 및 임베디드 오픈 플랫폼 2.0 발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하이크비전이 글로벌 행사 ‘쉐이핑 인텔리전스(Shaping Intelligence) 서밋 2022’에서 AIoT 4대 인텔리전스 사업 전략 및 임베디드 오픈 플랫폼 2.0을 공개했다. 11월 29일(화)부터 30일(수)까지 양일간 발리에서 개최된 ‘쉐이핑 인텔리전스 서밋 2022’은 하이크비전 및 기술 파트너, 학계 및 업계 리더 등이 한 자리에 모여 보안 산업의 미래를 살펴보고, 성공 경로를 모색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연례 글로벌 행사다. 프랭크 장 하이크비전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파트너 생태계 강화를 위한 AIoT 4I 전략'을 발표했다. 하이크비전의 AIoT 4I 전략은 △인텔리전스 기술(Intelligence Technology) △인텔리전스 디바이스(Intelligence Device) △인텔리전스 생태계(Intelligence Ecosystem)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Intelligence Application) 4가지 부문별로 수립됐으며, 파트너와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AIoT 생태계의 진화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장 부사장은 “하이크비전 인텔리전스 기술의 영역이 비디오·이미징에서 인공지능(AI) 및 다차원 인지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AIoT 기반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인텔리전스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하며, “디바이스, 플랫폼 및 협업 자원을 모두 개방해 고객이 하이크비전 생태계의 주축이 될 수 있게 하여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하이크비전 임베디드 오픈 플랫폼(HEOP) 2.0’은 개방형 생태계 구현의 핵심 수단으로, 기술 파트너가 하이크비전의 하드웨어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및 설치 시나리오에 맞춰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누구나 스마트폰 운영체계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적용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기술 파트너는 하이크비전 제품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보안 아키텍처 등을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다. 사이먼 하이크비전 책임 매니저는 “네트워크 카메라, 출입 통제 장치, 열화상 카메라, 비디오 레코더, 보안 솔루션 등 하이크비전의 전 제품에서 HEOP 2.0을 지원할 예정으로 고객이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맞는 IoT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기술 파트너가 하이크비전 제품의 핵심 하드웨어를 제외한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HEOP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보급하며 사업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트렌드마이크로, ‘올해의 글로벌 AWS 마켓플레이스 파트너상’ 수상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트렌드마이크로가 2022 리저널 & 글로벌 AWS 파트너 어워드(Regional and Global AWS Partner Award)에서 ‘올해의 글로벌 AWS 마켓플레이스 파트너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리저널 & 글로벌 AWS 파트너 어워드는 지난 한 해 동안 전문성, 혁신, 그리고 협력을 선보이며 고객을 지원하고, AWS 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진화시키고 성장시킨 AWS 파트너를 대상으로 선정된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일찌감치 AWS의 파트너이자 AWS 마켓플레이스 셀러로 활약하며 ‘AWS 마켓플레이스 벤더 인사이트’ 출시를 위해 AWS와 협업한 바 있다. 올해 3분기에는 개정된 AWS 보안 컴피턴시와 AWS 헬스케어 컴피턴시를 추가 획득하면서 AWS와의 관계를 공고히 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행보는 트렌드마이크로의 통합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에 더해져 뛰어난 가시성과 전사적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엔드투엔드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트렌드마이크로의 비전을 한층 강화시켰다.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AWS 기반의 비즈니스 또는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기술, 마케팅, 고투마켓(Go-to-Market) 지원을 제공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APN은 전세계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와 시스템 통합 업체(SI)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난 12개월 간 AWS 파트너 참가율은 크게 증가했다. 루바 보르노 AWS 월드와이드 채널 및 얼라이언스 부분 부사장은 “AWS 파트너들은 전세계 다양한 산업에서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첫 리저널 & 글로벌 AWS 파트너 어워드를 개최할 수 있어 영광이며, 고객의 클라우드 전환 여정 가속화를 도운 모든 후보자와 수상자에게 감사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케빈 심저 트렌드마이크로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트렌드마이크로는 AWS 마켓플레이스와 초창기부터 오랜 기간 협력해온 만큼 이번 수상에 대한 의미가 남다르다”며 “이번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50% 증가해 AWS 마켓플레이스 진출 이래 최고 수치를 달성했으며, ARR(연반복매출)은 80%를 달성했다. 이렇듯 AWS 마켓플레이스는 트렌드마이크로에게 필수적인 채널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KT, ‘업계최초 통신비 혜택’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KT가 업계 최초로 통신비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했다. KT는 본인 인증 서비스인 ‘PASS(패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KT는 기본적인 금융자산 통합 조회 서비스에 더해 통신비 혜택까지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KT 마이데이터 통신비 혜택은 KT 마이데이터와 제휴한 국내외 쇼핑 앱에서 결제하거나 제휴 서비스 구독 시 결제한 금액의 4% 또는 일정액을 캐시로 적립하고, 적립된 캐시는 통신비에서 최대 2만원까지 차감하거나 KT 지니TV(Genie TV) 쿠폰 구매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 놓치기 쉬운 통신약정 만료일, 금융일정 등을 미리 고객에게 알려주는 △생활비서 서비스, 신용정보를 손쉽게 보여주는 △자산관리 서비스, 통신데이터를 활용한 △신용점수 부스터 서비스도 함께 선보인다. 서비스 출시 이후 이용자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고 개선하기 위해 첫 출시는 오픈 베타 형태로 이뤄질 예정이다. KT는 다양한 프로모션도 시행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스마트폰,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고, PASS인증서를 최초 발급 받고 금융 연결 시에는 선착순 1만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기능을 이용하면 추첨을 통해 통신비를 차감할 수 있는 캐시를 제공하고, 통신비 자동할인 설정 시에도 추첨을 통해 캐시와 KT K-Deal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상무)은 “고객의 금융과 통신 정보를 AI와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제휴사와 적극적으로 협업한 결과 고객에게 실질적인 통신비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T는 초거대AI와 마이데이터를 일상에 도입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비브스튜디오스, 신라면세점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 협력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비브스튜디오스는 신라면세점과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신라면세점 메타버스 가상 라이브 스트리밍 스튜디오 구축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 방송 제작·운영을 위한 제반 환경을 마련, 신라면세점 고객을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메타버스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더불어 최고 수준의 초실감 영상 기술 시연을 넘어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될 각종 콘텐츠의 기획부터 콘텐츠를 위한 파트너 및 참여 고객 확보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전반에 걸쳐 여러 이해 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비브스튜디오스는 현재 보유한 스튜디오 시설 및 VR·AR 등 실감형 콘텐츠 기술, 영상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기반으로 신라면세점의 메타버스 가상 라이브 스트리밍 스튜디오 구축과 유지 운영은 물론 방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어셋 구현 등 제반 환경 제공을 담당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은 올해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는 인터넷 면세점 전면 개편 △전 세계 면세업계 최초 비대면 상담 서비스 ‘라뷰ON’ 오픈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춘 ‘비대면 뷰티클래스’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고객의 경험 가치를 극대화하는 디지털 전환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으로 디지털 서비스 혁신에 더 박차를 가하며 내년 1분기 안에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에서 초실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뷰티 클래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는 “고객의 경험 가치를 극대화하는 디지털 전환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는 신라면세점과 손잡고 메타버스 가상 스튜디오 구축 사업을 함께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간 메타버스 및 초실감 영상 분야에서 축적해 온 비브스튜디오스의 앞선 제작 기술과 스튜디오 운영 경험을 총망라,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메타버스 라이브 방송의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2022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컨퍼런스’ 12월 1일 개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최하고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K-META)가 주관하는 ‘2022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컨퍼런스’가 12월 1일(목) 서울 상암동 한국가상증강현실콤플렉스(KoVAC)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올해 7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 ‘2022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우수작(총9점)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다. 대한민국 메타버스 최신 기술 및 현황을 공유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노하우·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조연설로는 강릉원주대 최재홍 교수가 ‘메타버스 혁신으로 보는 미래’란 주제로 강연하며 △기업 분야 우수작 3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스페이스엘비스’, NIPA 원장상 ’시어스랩’, K-META 협회장상 ‘메타뷰’) △창작자 분야 우수작 3점(과학기술정보통신 장관상 ‘컬쳐노크’, NIPA 원장상 ‘위니버스’, K-META 협회장상 ‘레다게임즈’) △콘텐츠·솔루션 분야 우수작 3점(과학기술정보통신 장관상 ‘디오비스튜디오’, NIPA 원장상 ‘엠라인스튜디오’, K-META 협회장상 ‘옴니씨앤에스’)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이후에는 우수작에 대한 현장 체험과 참여자 간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조규조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부회장은 “메타버스 핵심 기술 및 콘텐츠의 우수 사례 성과를 격려·공유해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와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가 높아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엘솔루, 라이나생명에 음성 인식 솔루션 공급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엘솔루는 라이나생명의 보이스봇(Voice Bot)에 음성 인식 솔루션 ‘ezDAS(easy Dictation Automatic Server)’을 공급했다고 29일 밝혔다. 엘솔루는 자사의 STT(Speech-to-Text) 솔루션과 보이스봇 시스템이 라이나생명 고객의 디지털 채널의 접근성 강화와 고객의 디지털 경험 및 셀프서비스 이용 확대 등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완전 판매 모니터링, 아웃바운드 캠페인, 인바운드 서비스 업무 등에 확대 적용돼 상담 센터의 업무 효율 증진과 운영비 절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 최대 98%가 넘는 음성 인식률을 자랑하는 엘솔루의 음성 인식 솔루션 ‘ezDAS’는 라이나생명 뿐만 아니라 KB금융 8개 그룹사의 AICC (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에도 공급됐다. 또한 삼성 금융그룹 및 은행권, 카드사, 증권사, 손해보험사와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인 한국장학재단, 상수도 사업본부,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에도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낮은 사양의 서버 환경에서 빠른 처리 속도와 높은 음성 인식률을 제공하는 엘솔루의 음성 인식 솔루션은 중소형 콜센터에서도 최소 비용으로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고객과 상담사 간 모든 음성을 데이터로 전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지원돼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실행도 가능하다. 김우균 엘솔루 대표는 “이미 업계에는 AICC 음성 인식에 관한 엘솔루의 기술이 정평이 나 있으며, 엘솔루 기술을 선택함으로써 고객사들은 더 안정된 AICC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며 “현재 기술 수준에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연구 개발에 투자해 세계 최고의 AI 기술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안랩, 모바일 금융 보안위협 통합관리 서비스 출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안랩이 29일 모바일 금융 위협에 대한 금융사의 가시성과 대응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모바일 금융 보안위협 통합관리 서비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AhnLab Transaction Security Center)’를 출시했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은행·카드·증권·보험 등 금융사의 보안담당자들이 모바일 금융 거래 환경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위협을 한눈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안랩의 다양한 모바일 금융 보안 솔루션과 연동해 탐지 및 정책 현황, 위협앱 상세정보 등을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탐지 예외처리 등 고객사의 보안정책에 맞춘 정책 설정 및 관리, 기간별 통계 정보, 관리자 등급별 접근권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안랩의 모바일 금융보안 솔루션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안 현황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별도 관리서버 구축이 필요 없는 웹서비스 방식과 조직 맞춤형 관리 기능을 제공해 관리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금융거래 시 금융앱과 연동방식으로 악성코드를 탐지하는 ‘V3 모바일플러스(V3 Mobile Plus)’ △금융앱 내에 설치되어 금융거래 시 악성코드를 탐지하는 ‘안랩 모바일 엔진 SDK(AhnLab Mobile Engine SDK, MSDK)’ △보이스피싱 앱 및 위협 행위를 탐지하는 ‘모바일 단말 위협 정보’를 연동할 수 있다. 보안 담당자는 연동된 솔루션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등에 사용되는 모바일 악성코드와 위협 앱 탐지 현황, 탐지 예외처리 및 정책변경 이력 등 위협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파악해 전반적인 대응역량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웹서비스 형태로 제공되어 별도 관리서버 구축 비용과 기간이 필요 없다. 고객사에서는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즉시 운영 중인 솔루션을 연동 후 관리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보안 담당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웹브라우저(Chrome 및 Edge 지원)로 손쉽게 접속해 보안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각 조직의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관리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관리자는 위협 앱 카테고리별(피싱/전화조작/원격제어/루팅제어 등)로 탐지 여부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특정 앱을 예외로 등록해 보안 관리 및 대응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연동된 솔루션의 개별 관리가 가능하고, 운영 권한에 따른 관리자 등급 설정, 통계 보고서 기능 등으로 맞춤형 보안 업무 운영을 지원한다. 이상국 안랩 마케팅본부 상무는 “모바일 금융 위협을 정확하게 탐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탐지 데이터를 활용해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도 효율적인 보안 운영에 필수요소”라며,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보안 가시성'과 ‘위협 대응’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서비스로, 보안 담당자가 탐지·대응·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수많은 위협을 한 눈에 파악하고 운영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2-11-30
  • [한국안보 위협 가중시키는 중․러 군사협력 강화]⑥중국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추진 현황
    [시큐리티팩트=송재익 국가발전정책연구원 부원장] 중국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은 1991년 소연방이 해체되고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독립국가연합(CIS)에 형성되었다. 1990년대의 중․러는 상대를 우호국가(1992)-21세기를 향한 건설적 동반자 관계(1994)-평등과 신뢰에 바탕을 둔 전략적 동반자 관계(1996)-국제정세에 대한 같은 시각과 인식을 공유 확인과 일부 중대사건 문제에 대해 일치된 입장(1997) 등 4개의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갔다. 지역협력기구로서 1992년 카자흐스탄이 주도한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Conference on Interaction and Confidence-Building Measures in Asia)에 중․러가 참여하였다. 1992년 러시아를 포함한 6개국의 독립국가연합(CIS: 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이 주도한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collective Security Treaty Organization)에는 중국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따라서 1990년대는 중․러의 군사협력을 형성하기 위해 중․러의 정상들이 만나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상대국가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시도 수준에서 군사교류를 추진하였다.(다음편 계속) ◀송재익 정치학 박사 프로필▶현 한양대학교 국가전략연구소/대한민국육군협회 지상군연구소 전문연구위원, (사)국가발전정책연구원 부원장, 예비역 대령, 육사35기
    • 외교안보정책
    • 전문가 분석
    2022-11-30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