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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국내방산 기사

  • 현대로템, 차륜형 지휘소 차량 전력화 지원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현대로템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해 5월 말까지 약 5개월 간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이 배치된 부대를 대상으로 기술지원 및 교육훈련 등의 지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은 지휘관 및 참모가 탑승해 이동 중 실시간으로 전투지휘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첨단 전투지휘체계장비와 실시간 송수신시스템, 스크린 등을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급박하게 전개되는 전장 상황에서 모든 군사 작전을 수립하고 신속하게 부대를 지휘ㆍ통제하는 등 통합 업무를 수행해 지상군 전력의 핵심 본부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육군이 미래형 지상군 모델로 추진하고 있는 ‘아미 타이거 4.0(Army TIGER 4.0)’은 각종 전투 플랫폼에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 신기술을 활용해 전투 효율성 극대화 및 전투원 생존율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장에서 첨단 기술로 즉각적인 전술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의 ‘컨트롤 타워’ 역할은 점점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지원활동은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전력화 초기 발생할 수 있는 품질 이슈를 해소하고 차량의 운용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현대로템 연구소 및 기술·품질·고객만족 부서의 전문인력이 3사단·7사단·25사단 등 현장에 상주해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을 직접 운용하는 장병들에게 관리·정비·운용 교육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전장관리체계(C4I) 운용 교육도 함께 제공한다. 이 체계는 지휘(Command), 통제(Control), 통신(Communication), 컴퓨터(Computer), 정보(Intelligence)의 5대 요소를 통합해 전장을 한눈에 보면서 전력을 입체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군사 작전의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해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의 활용도를 극대화한다. 현대로템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의 연구개발을 거쳐 지난해 말 27대의 차량을 육군에 납품했다. 한편 육군은 지난달 31일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제25보병사단에서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최초 전력화 장비 인수식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이날 행사는 25사단장 주관으로 방위사업청을 비롯한 군의 주요 관계자와 현대로템 등 유관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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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02
  • 방위사업청장, 대전 소재 방산혁신기업 방문…국방 중소·벤처기업 육성 위해 약 2천억 원 투자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1일 설 연휴를 앞두고 방위사업청이 소재한 대전 지역의 방산혁신기업 중 하나인 ㈜네스앤텍을 방문하였다. 2일 방사청에 따르면 이번 현장 방문은 국방첨단전략산업의 대표주자로서 미래 방위산업을 선도할 방산혁신기업에 직접 방문하여 정부에서 지원할 정책 및 혜택을 설명하고, 중소기업의 요구사항 및 의견을 청취하는 등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리였다. 네스앤텍은 드론의 핵심기술인 비행제어, 지상제어 시스템의 독자 개발을 기반으로 영상 안정화 기술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해 국산 드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아 지난 2022년 12월 항법전자 및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 방산혁신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엄동환 청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방산혁신기업에 선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금지원/세제혜택 ▲고용창출 ▲기술교류/홍보 등 중점 육성전략을 위한 예산투입을 확대하고 특별한 지원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중소ㆍ벤처기업을 중심으로 방산기업들의 육성을 위해 약 2천억 원의 정부 예산을 집중 투자한다. 이를 통해 방위산업의 발전과 지역 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량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방산강국 도약을 위해서 국방첨단전략산업분야의 혁신기술을 보유한 방산기업들을 지속 발굴하고 기업들과 긴밀히 소통하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를 통해 첨단전력 건설을 위한 기초를 튼튼히 하고 방산수출 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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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02
  • 방위사업청, 장보고-Ⅲ Batch-Ⅱ 3번함 잠수함 건조 착수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방위사업청이 잠수함 장보고-Ⅲ Batch-Ⅱ 3번함 건조에 본격 착수했다. 1조1천19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3번함 잠수함은 한화오션이 2029년까지 함 건조를 완료하고, 시운전을 거쳐 2031년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지난 31일 열린 착수회의에는 방사청, 해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관계 기관과 건조 업체인 한화오션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 일정, 설계 및 생산계획을 점검하고, 국산화 계획 등을 확인했다. 수중 킬체인(Kill Chain) 핵심전력인 장보고-Ⅲ Batch-Ⅱ 잠수함 사업은 2016년 7월에 착수되었으며,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거쳐 2021년 5월 선도함, 12월 2번함을 각각 착공하여 건조 중에 있다. 장보고-III Batch-Ⅱ 잠수함은 해군에 인도된 장보고-III Batch-I 도산 안창호함(2021년 8월), 안무함(2023년 4월)보다 크기와 중량이 증가되었고, 탐지 및 표적처리 성능이 개선된 전투체계와 소나체계가 탑재된다. 또한 최신 소음저감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보다 높은 은밀성과 생존성을 확보하였으며, 세계에서 2번째로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하여 수중작전지속능력이 대폭 향상된다. 우리 군은 1993년부터 잠수함을 운용한 이래 30년 이상 무사고로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가지고 있으며, 장보고-III 잠수함은 높은 국산화율로 인해 운용유지와 후속군수지원 측면에서 강점이 있어 국제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명품 잠수함이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장보고-Ⅲ Batch-Ⅱ 3번함 건조 착수는 우리군의 핵심전력 확보와 국내 방산업체의 수출 경쟁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깊다”며, “튼튼한 국방을 위하여 세계 최고 잠수함 건조에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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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01
  • KAI, 미래전장 대응 ‘한국형 유무인 복합체계’ 개발 착수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항공우주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미래형 플랫폼’을 개발한다 26일 KAI 관계자에 따르면 KAI는 미래전장에 적합한 한국형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을 위해 국산헬기 수리온과 무인기 간 상호연동체계를 개발 중이다. 고성능 무인기 기반의 FA-50 미래형 전투체계도 연구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KAI는 2030년대에 착수 예정인 무인전투기(UCAV) 체계개발과 고정익, 회전익 유·무인 전투 복합체계 개발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KAI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와 손잡고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과제도 진행중이다. 양 기관은 현재 유·무인 복합체계(MUM-T) · 6세대 전투기용 인공지능(AI) 기반 임무 모듈 및 설계기술 등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이 과제의 연구개발 기간은 2028년 11월까지다. AI 기반의 임무 모듈과 설계기술을 개발하는 종합과제는 KAI를 중심으로 항공전자 전문업체와 함께 AI 기반의 임무 모듈 개발 및 유무인 복합체계의 운용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운용 요구도 도출, 운용개념 및 기반 기술 분석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KAI는 전문업체와 함께 조종사 Workload 경감을 위한 음성/영상 전투상황 인식·통제 시스템도 개발한다. KAI 관계자는 “앞으로 4차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AI Pilot, 임무 자율화 및 센서융합 기술 등 핵심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2025년 이후 FA-50 기반의 유·무인 복합체계 기술실증을 통해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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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26
  • KAI-대구시,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모터 개발과 상용화 협력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18일 대구광역시와 ‘한국형 A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미래항공모빌티(AAM, Advanced Air Mobility)는 단거리 수송에 주로 사용될 도심항공교통(UAM)과 장거리 수송까지 가능한 지역간 항공교통(RAM)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KAI 강구영 사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 양측 기관장과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AI와 대구시는 정부 주도 연구개발 사업에 공동대응하고 AAM 비행체 핵심구성품인 모터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KAI는 UAM과 RAM 등 AAM 교통망에서 실질적인 운송수단으로 사용될 미래항공기체(AAV, Advanced Air Vehicle)의 목표 성능과 제원을 제시하고 한국형 AAM 산업육성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7월 선정된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를 자동차에서 AAM까지 확대하고 모터 개발 및 구성품 단위 인증지원 사업과 공공형/관용 운항사업 모델 기획을 추진한다. 강구영 KAI 사장은 “KAI의 항공우주 기술 및 노하우와 대구시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의 전략적 결합은 K-AAM 시장경쟁력 제고에 초석이 될 것”이라며,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로 글로벌 미래항공모빌리티 시장에서 K-AAM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대구시와 KAI가 국내 UAM 산업생태계를 이끌어 나갈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지역 모터특화단지 산업 확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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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19
  • 한화오션, 독일 가블러와 `잠수함 MRO 사업` 협업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화오션은 지난 9일 독일 방산업체인 가블러와 잠수함 양강마스트 분야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기술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양강 마스트는 잠수함 상부 구조물에 설치되는 장비로 잠망경, 레이더, 통신기 마스트 등이 있다. 이번 기술협약은 양강 마스트 기술과 관련된 면허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가블러 한국지사를 통한 원활한 부품수급 및 향후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의 양강 마스트 유지·보수·정비 사업에 대한 기술협조 등 양사간의 협력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화오션은 글로벌 방산 수요 증가에 맞춰 군함의 수출과 수출 이후 MRO사업도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MRO사업 조직을 새로 만들기도 했다.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은 "현재 세계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장보고-Ⅲ 잠수함은 높은 국산화율로 안정적인 국내 기자재 공급망이 구축되어 언제든 각 국가별 사업에 맞는 영업이 가능하다"며 "이번 가블러 기술협약을 기점으로 MRO 역량을 강화하고, 한화오션만의 초격차 방산 경쟁력으로 K-방산 수출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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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10
  • 루마니아, K-방산무기 도입 관심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루마니아가 휴대용 대공 미사일 ‘신궁’, ‘K-9’자주포, ‘K-2’전차 등 국산 방산무기 도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0일 뉴스1은 루마니아가 LIG넥스원의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 '신궁'(Chiron)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루마니아가 추진하는 무기 구입 규모는 신궁 54기로 9000만달러(약1180억원)다. 신궁은 저고도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와 소형 헬기를 격추시키기 적합한 무기체계로 주로 야전군 부대와 군사시설 대공방어 임무에 쓰인다. 최대 사거리는 7㎞다. 신궁은 발사대, 피아식별기, 주·야간 조준기로 구성된다. 2인1조로 운용되며 무게가 15㎞에 불과해 휴대가 편리하다. 신궁은 직접 요격능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접 신관이 장착돼 있어 목표물이 반경 1.5m이내로 접근하면 자동 폭발해 그 파편으로 목표물을 격추할 수도 있다. 또한 루마니아는 신형 자주포 도입사업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을 비롯해 독일, 튀르키예의 자주포 무기를 입찰에 참여시켰다. 이 사업 규모는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다. K-9은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데다, 앞서 수출계약을 맺은 폴란드에 차질 없이 K-9을 인도해 경쟁사보다 높은 고지에 올라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루마니아는 현대로템의 K-2 전차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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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10
  • KF-21, 올해 최초 양산 돌입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국형전투기 KF-21이 올해 최초 양산에 돌입한다. 10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KF-21 시제 4호기가 국방과학연구소 해미 시험장에서 항공기의 극한환경에서의 정상작동 여부를 검증하는 ‘전기체 환경시험’을 진행 중이다. 올해 2월까지 환경시험을 수행하고 올해 중에 최초양산 계약을 체결한 뒤 ‘KF-21 공군 1호기’ 생산에 착수한다. 전기체 환경시험은 체계통합이 완성된 기체가 저온과 고온, 강우와 결빙 등에서 정상작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증하는 시험이다. KF-21은 초음속 비행과 공대공 무장분리 시험 등의 다양한 시험을 통해 최초 시험평가를 완수하고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획득해 최초 양산 착수의 기틀을 마련했다. 올해 KF-21 양산 관련 예산은 2387억원으로 20대 분량이 확보된 상태다. KF-21은 양산 전까지 공대공 미사일 발사 시험과 고받음각 기동시험, 공중급유시험 등 주요 비행시험 일정을 수행하며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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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10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다목적 무인차량 美 현지 첫 성능시험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자체 개발한 다목적 무인차량 ‘아리온스멧 (Arion-SMET)’이 미국 해병대 훈련장에서 성공적으로 성능시험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국내 방산기업의 무인차량이 세계 최고 성능을 요구하는 미군의 해외비교성능시험(FCT, Foreign Comparative Testing)을 치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한화측 설명이다. FCT란 미 국방부가 전세계 동맹국 방산기업이 가진 우수 기술을 평가하고 미군이 추진하는 개발·획득 사업으로 연계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아리온스멧의 FCT는 지난달 14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미국 하와이 오아후(Oahu)에 있는 미 해병대 훈련장에서 진행했다. 미 해병대와 더불어 미 육군 전투능력개발사령부(DEVCOM) 예하 미 육군 지상차량체계연구소(GVSC) 등이 함께 참여했다. 아리온스멧은 ▲원격 조종 ▲병력과 연결된 선을 따라 가는 유선 추종 ▲주어진 경로점을 따라 가는 자율주행 ▲가보지 않은 길도 스스로 지형을 탐색하며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탐색자율주행 ▲선행 병사 및 차량을 추종하며 자율로 주행하는 선행추종자율주행 등 5가지 방식으로 운용될 수 있다. 또한, 원격통제사격체계로 목표물을 자동으로 추적·조준하고, 기동 간 사격을 하는 등 근접전투를 지원할 수 있다. 최고속도(43km/h)와 전기충전 후 항속거리(100km), 적재중량(550kg) 등은 글로벌 톱티어 장비와 동급이거나 그 이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미국 법인은 이번 FCT를 계기로 미 육군의 무인차량(S-MET) 사업에 도전하는 등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무인 체계 기술 경쟁에 뛰어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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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04
  • KAI, 폴란드에 역대 최단기간 FA-50GF 12대 납품 완료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폴란드 수출계약을 체결한 지 1년 3개월 만에 지난달 29일 폴란드 수출형 FA-50GF 납품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폴란드 공급은 역대 최단 기간에 이뤄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KAI 측은 2일 밝혔다. 강구영 KAI 사장은 “폴란드 FA-50GF 12대의 연내 적기 납품은 한국과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 달성할 수 있었다”며 “KAI의 뛰어난 기술 및 생산역량을 기반으로 폴란드와 방산협력을 확대하고 항공전력 강화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AI는 2022년 9월 폴란드와 FA-50 48대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KAI는 잔여 물량 36대를 폴란드 공군의 요구에 맞춰 FA-50PL 형상으로 개발해 2025년부터 2028년까지 납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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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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