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소통시대
Home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실시간 군대를 말한다 기사

  • [직업군인 사용설명서(396)] 작전분야 군생활 중 부담없는 첫 휴일 보내는 DJ③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동두천에 도착하니 깜깜한 밤이 되었으나 멀리 증평에 혼자 지내는 것보다는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 행복했다. 게다가 고통도 행복이었던 필자는 복을 타고난 놈이다. 왜냐하면 일요일에는 좀처럼 쉽게 만나뵐 수 없는 김수환 추기경님과 군종 주교님의 태풍전망대 성모상 축복식이 계획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일요일 오후 GOP 철책에 조성된 관광지인 태풍전망대에 많은 인파가 모였다. 군인 신자들뿐만 아니라 김 추기경을 따라온 천주교 신자들과 군인가족 및 일반 관광객까지 인산인해를 이루며 동양 최대 성모상 축복식이 거행되었다. 특히 추기경님을 환영하는 화동으로 필자의 아들이 선정되어 더욱 의미가 있었다. 남북분단의 아픔 가슴속에서 간직한 채 북녘땅에서 종교의 자유도 없이 고생하는 동포들을 위해 기도를 할 때에는 참석자 모두 숙연해지는 분위기 였다. (다음편 계속)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2024-03-19
  •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된 ‘9·19 군사합의’ (하)
    [시큐리티팩트=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이 군사합의에 따르면 금번 무인기의 도발은 명백한 합의사항 위반이다. 특히 이번 무인기 도발은 미국의 안보 전문가들도 “정찰, 감시를 넘어 언제라도 폭탄과 화학무기 등을 이용한 기습 공격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예상을 가능케 하였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북한의 군사합의를 무시한 북한의 군사적 행동들이 여럿 있었다. 지난 10월 북한은 야음을 틈타 군사합의가 설정한 비행금지구역 코앞까지 군용기를 내려보낸 데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인 탄도미사일 발사에 나선 다음 9·19 군사합의를 명시적으로 위반하는 완충구역 내 방사포 등 포병 사격까지 감행했다. 이제 더이상 북한의 선의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지난 정부에서 그토록 자랑하던 9·19 군사합의는 북측의 계속되는 위반으로 무실화를 넘어 폐기의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한번은 실수로 볼 수 있지만 두 번, 세 번 반복되면 합의사항 이행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명백한 의도로 보아야 한다. ◀김진형 프로필▶ 미국주재 해군무관, 문무대왕함 함장, 정보사2여단장,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 해군1함대사령관, 합참전략기획부장 등 다양한 직책을 거쳐 해군소장으로 전역했다. 전역 후 숭실대·경동대 초빙교수, 군인공제회 상임감사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숭실대 겸임교수와 군대문화 및 국가위기관리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 외교안보정책
    • 전문가 분석
    2023-01-03
  •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된 ‘9·19 군사합의’(상)
    [시큐리티팩트=김진형 위기관리 전문기자] 합동참모본부는 26일 오전 10시 25분경부터 미상 항적 수 대가 인천 강화군, 경기 김포시, 경기 파주시 인근 MDL을 넘어 우리 영공에 침입한 사실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일부 무인기가 비무장지대(DMZ)를 넘어 민간인 지역까지 비행했고, 일부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무인기 5대가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우리 영공을 침범해 서울 상공까지 침투한 것이다. 우리 군의 대응 작전으로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의 민항기가 한때 이륙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2018년 9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남과 북이 일체의 군사적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합의했다. 바로 ‘9·19 군사합의’이다. 핵심 내용은 △일체의 적대행위 중지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서해 해상 평화수역화 △교류협력과 접촉 왕래 활성화를 위한 군사적 보장대책 강구 △군사적 신뢰구축 조치 강구 등 5개 분야에 걸친 합의사항을 합의문에 담았다. 합의서 1조 3항을 상기해 보면, 쌍방은 2018년 11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상공에서 모든 기종의 비행금지구역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기로 했다. “고정익항공기는 군사분계선으로부터 동부지역은 40km, 서부지역은 20km를 적용하여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한다. 회전익항공기는 군사분계선으로부터 10km로, 무인기는 동부지역에서 15km, 서부지역에서 10km로, 기구는 25km로 적용한다”라고 명기됐다.(하편 계속) ◀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프로필▶ 미국주재 해군무관, 문무대왕함 함장, 정보사2여단장,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 해군1함대사령관, 합참전략기획부장 등 다양한 직책을 거쳐 해군소장으로 전역했다. 전역 후 숭실대·경동대 초빙교수, 군인공제회 상임감사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숭실대 겸임교수와 군대문화 및 국가위기관리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 외교안보정책
    • 국방
    2022-12-30
  • 북한 핵·미사일 대비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절실(하)
    [시큐리티팩트=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둘째, 한반도 안보 문제에 한국이 직접적 당사자로서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일본은 미·일 동맹을 기반으로 한 안보공동체다. 그러나 한반도 안보 문제에 미·일 두 나라가 따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북한 문제, 한반도 문제에서 한국이 제외된 협력체계가 가동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한국이 중심에 서서 한반도 문제를 이끌어갈 수 있어야 한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우리 문제가 다른 나라에 의해 간섭받고 심지어 배제된 뼈아픈 경험이 있다. 현재 우리의 군사력·경제력·외교력은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일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자신 있게 한반도 문제에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 한·미·일 및 한·일 군사 협력은 한국이 먼저 적극적으로 이끌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2016년 체결됐지만, 문재인 정부 시절 논란이 됐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정상적 복원을 통한 한·일 및 한·미·일의 원활한 정보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한·미·일 군사협력 체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확고한 한·미 동맹에 기반을 둔 한·미·일 군사협력, 군사 동맹이 아닌 한·일 군사협력이 담대하게 추진된다면 북한의 도발 억제는 물론 안정적인 한반도 상황 관리가 가능해진다. 글로벌 중추 국가를 위한 대한민국의 외교적 노력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프로필▶ 미국주재 해군무관, 문무대왕함 함장, 정보사2여단장,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 해군1함대사령관, 합참전략기획부장 등 다양한 직책을 거쳐 해군소장으로 전역했다. 전역 후 숭실대·경동대 초빙교수, 군인공제회 상임감사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숭실대 겸임교수와 군대문화 및 국가위기관리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 외교안보정책
    • 전문가 분석
    2022-12-26
  • 북한 핵·미사일 대비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절실(상)
    [시큐리티팩트=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한국과 미국·일본 국방부 장관은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미사일 경보 훈련과 탄도미사일 탐지·추적 훈련 정례화 등 대북 공조 방안에 합의했다. 3국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달성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자는 약속도 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일본의 군사 대국화와 연계하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한·미·일 3국의 무기 시스템과 국제정치 역학 관계를 고려할 때 이제는 한·미·일 군사 협력에 대한 담대한 전환이 필요하다. 지난 9, 10월 북한의 계속된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한국 해군과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참가한 3국 연합훈련이 동해에서 두 차례 진행됐다. 북한은 지난 10월 이후 항공기·탄도미사일과 포병 사격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도발했다. 특히 지난달 14일에는 화성-17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은 핵 탑재가 가능한 중·단거리 탄도미사일뿐 아니라 미국 본토까지 도달 가능한 ICBM을 발사함으로써 미사일 능력을 과시했다. (중편 계속) ◀김진형 위기관리전문기자 프로필▶ 미국주재 해군무관, 문무대왕함 함장, 정보사2여단장,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 해군1함대사령관, 합참전략기획부장 등 다양한 직책을 거쳐 해군소장으로 전역했다. 전역 후 숭실대·경동대 초빙교수, 군인공제회 상임감사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숭실대 겸임교수와 군대문화 및 국가위기관리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 외교안보정책
    • 전문가 분석
    2022-12-20
  • 캠프리딩코리아, 책 읽는 군인으로 강한 군인 만들기,
    [시큐리티팩트=김진형 전문기자] 사단법인 캠프리딩코리아와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는 육군훈련소에 입소하는 신병들에게 배부할 1,850여 개의 ‘책꾸러미 전달식’을 실시했다. 책꾸러미 전달식에는 캠프리딩코리아 정병국 대표와 유성욱이사,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 민승현 본부장 그리고 박원호 육군훈련소장이 참석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최소인원으로 진행되었다. ‘책꾸러미’는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에서 제작한 독서가이드북 및 독서노트와 양서 1권 등 총 3권으로 구성된다. 양서는 신병들이 서로 돌려볼 수 있도록 젊은 세대가 좋아하고 시중에서 도서판매 순위가 높은 70여 종의 신간 서적이 전달됐다. 책꾸러미 전달은 '책 읽는 군인'으로서의 힘찬 출발을 지원하는 독서진작 프로그램이다. 입대와 함께 독서를 경험하게 하고 책 읽은 습관을 갖도록 하여 병영독서문화로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입대 장병과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캠프리딩코리아 정병국 대표는 “입시 위주의 교육과 취업 준비 등으로 바빴던 청년들에게 책을 읽게 하고 독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은 병영문화를 선진화하여 강한 군대를 만드는 것일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의 리더를 육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책꾸러미는 매년 12만 명의 청춘이 정예 용사로 다시 태어나는 정병(精兵) 육성의 요람 육군훈련소에서 병영독서문화를 만들어가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또한 장병들이 군 복무 기간을 사회 진출을 대비하는 유용한 자기계발의 기회로 만들 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해 열린 병영, 소통하는 선진 군대문화 조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 현역군인
    • 안보·국방교육
    2022-12-07
  • [직업군인 사용설명서(250)] 화려한 사단장의 애대심이 오히려 과유불급(過猶不及) (중)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상징 명칭이 ‘열쇠부대’로 불리는 5사단은 1948년 4월29일 경기도 수색에서 3, 4, 9연대를 기반으로 5여단으로 창설되었다. 창설 후 여단 주둔지가 전라남도 광주로 변경되었고, 1949년 5월12일, 5보병사단으로 승격했다. 이때 15, 20연대가 사단으로 배속되었다. 초대 사단장은 송호성 준장. 이후 1949년 7월에는 백선엽 대령이 사단장으로 부임하였다. 사단은 15연대를 전주에, 20연대를 광주에 주둔시켜 빨치산 토벌을 주 임무로 하며 부대 정비 및 교육훈련을 실시하였고, 제주 4.3 사건, 여순사건 진압에 투입되었다. 이후 1950년 6.25남침전쟁이 발발하면서, 육군본부의 소환으로 서울 용산에 올라와 북한군 남하 지연작전에 참여하였다. 이 시점에는 백선엽이 1사단으로 옮겨가고 이응준(군영1기) 준장이 사단장으로 재직했다. 그러나 말이 지연전이지, 닥치는 대로 투입하라는 채병덕 총장의 삽질 작전지시로 말미암아 예하 부대들은 사단장조차 모르는 사이 많은 병력이 사상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이 와중에 2개 대대로 부대 건제를 유지했던 15연대는 1개 대대만 남은 1사단 13연대 재건을 위해 해체되고, 20연대 역시 창동 - 미아리 축선 방어전을 위해 한강 이북에 투입되었다가 전멸하여 지휘 가능한 연대들이 사실상 없어졌다. 그래도 남은 병력들을 긁어모아 7월1일부터 시흥전투지구사령부 예하부대로서 지연전을 전개하며 철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그나마 있던 병력들까지 분산되어 17일에는 기어이 사단이 해체되기에 이른다. 이후 1950년 10월8일 대구에 주둔 중이던 27연대, 마산에 주둔 중인 35연대, 부산에 주둔 중인 36연대를 근간으로 대구에서 5보병사단을 재창설하였고, 이 연대들이 지금까지 이르게 됐다. 다시 재창설된 5사단은 이후 수많은 전투를 치루었는데, 그 중 36연대가 미 2사단 예속으로 치룬 ‘피의 능선 전투’와 ‘가칠봉 전투’가 유명하다. (하편 계속)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2022-09-06
  • [김희철의 전쟁사(203)] 6·25남침전쟁후 국가재건의 선구자 위트컴 장군㊶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박 교수는 육군5군수지원사령부(5군지사)의 ‘위트컴 장군실’ 개관에 이어, 장군의 36주기를 맞은 2018년에는 유엔평화기념관에 그의 상설전시실을 설치하여 죽어서도 대한민국을 떠나지 않는 위트컴 장군의 정신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한편 2012년 국제신문의 위트컴 장군을 조명하는 기획시리즈 기사가 보도된 이후 부산시가 그해 10월24일 유엔의날 기념행사에 맞춰 부산시민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위트컴 장군 부인 한묘숙 여사에게 전달했다. 여유있는 명문가의 딸이었던 한묘숙 여사가 故 위트컴 장군의 부인이었지만 당시에는 서울 용산의 작은 13평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 그 이유는 장군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위트컴 장군의 퇴직금, 연금과 한 여사가 물려받은 유산 및 집을 모두 팔아 마련한 전 재산을 장진호 전투 미군 유해발굴 사업에 투입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부산대 김재호 교수는 한묘숙 여사가 서울 용산이 위치한 아파트에 계신 것을 알고 그분을 찾았고 추모사업회를 만들어 매년 7월12일 유엔기념공원에서 추모식을 열어왔다. 또한 국제사파리 클럽 대한민국본부(총재 송기호)도 2016년 6월25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국전쟁 때 피폐해진 부산 재건에 힘쓴 위트컴 장군의 제1회 추모 연주회를 개최했다. 당시 송기호 총재는 “위트컴 장군의 박애정신과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기르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 매년 위트컴 장군의 추모연주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은 오랜 기간 수많은 국제 교류 역사가 배어 있는 곳이다. 오늘의 부산 역시 세계와 무역하며 해운과 수산의 중심지로 역할하고 있다. 열린 세계인의 마음과 인류애를 바탕으로 협력과 선행을 몸소 실천한 위트컴 장군의 모습에서 세계시민으로서 인류공영에 어떻게 이바지했는지를 잘 볼 수 있다. 이 또한 부산시민의 DNA와 너무도 일치한다. 위트컴 장군은 영원한 한국인이자 부산인이다. 김 교수도 이번 위트컴 장군 업적 특별좌담회에서 아인슈타인이 “우리를 위대한 정신과 행위로 이끌어주는 유일한 것은 위대하고 순수한 개인들의 본보기 삶이다”라고 언급한 것처럼 그가 실천한 인류애를 공유하면 세계인들이 충분히 공감하고 감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왕 유엔평화기념관장은 “위트컴 장군에게는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장군’, ‘파란 눈의 천사’, ‘전쟁고아의 아버지’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그는 전쟁 영웅일 뿐만 아니라 전쟁 이후 재건과 평화의 수호천사다”라고 언급했다. 힘의 원리가 작동되는 국제정세 속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현실을 고려할 때 위트컴 장군의 인류애와 한미동맹 헌신 노력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때문에 ‘위트컴 장군 기념조형물 건립’, ‘추모 연주회’ 등 장군을 재조명하고 선양하는 다양한 사업들은 지속 계승되어야 한다. 끝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2022-08-30
  • [김희철의 전쟁사(202)] 6·25남침전쟁후 국가재건의 선구자 위트컴 장군㊵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이번 위트컴 장군 업적 조명 특별좌담회에 참석하고 ‘위트컴 장군의 참 정신을 따라서’라는 주제로 시민 특강을 한 박주홍 경북대 교수(전 육군 5군수지원사령관)는 위트컴 장군을 재조명하고 선양하는 사업에 대해 세 가지 의의를 강조했다. 첫째, ‘과거를 잊은 자에게 미래는 없다’는 격언이 있듯이 위트컴 장군 재조명은 6·25남침전쟁 이후 전후 복구 및 재건 역사의 뿌리를 찾는 작업이다. 둘째, 1953년 11월27일 일어난 부산역전 대화재로 집을 잃고 추위와 배고픔에 떨던 3만 명의 이재민에게 군수 창고를 개방해 먹을 것과 잠을 잘 텐트를 제공한 휴머니즘에 기반한 장군의 리더십에 주목해야 한다. 장군은 군법을 어기고 군수물자를 민간인에게 지원했다는 이유로 군법회의에 회부되는 등 고초를 겪고 극복했기 때문이다. 셋째, 한미동맹을 되짚어보는 계기를 제공했다. 장군은 전역 후에도 미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한국에 남아 한국인과 결혼했고 죽어서도 한국에 묻혔으며, ‘한미재단’을 설립해 미국에서 한국을 돕는 공공과 민간의 지원이 끊임없이 이뤄지게 했다. 즉 한미동맹을 견고하게 만듦으로써 한국 재건과 부흥 원조에 기여했으며, 한국인보다도 한국을 더 사랑한 벽안의 한국인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음편 계속)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2022-08-26
  • [김희철의 전쟁사(201)] 6·25남침전쟁후 국가재건의 선구자 위트컴 장군㊴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한편, 박주홍 경북대 교수는 제5군수지원사령관 시절 미 육군 2군수사령관으로 6·25남침전쟁과 이후 대한민국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헌신한 리차드 위트컴 장군의 뜻을 기리기 위한 ‘위트컴 장군실’을 2017년 12월29일 사령부내에 개관했다. 당시 박주홍 장군은 2017년 초부터 부대 정신 강화를 위해 위트컴 장군의 업적과 대한민국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부대의 표상이자 장병들의 롤 모델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위트컴 장군실’ 개관을 추진해왔다. 위트컴 장군은 1894년 미국 캔자스에서 태어나 1·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고 노르망디 상륙작전 중 완벽한 군수지원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프랑스 최고 무공훈장을 받았다. 또 6·25남침전쟁 중에는 미 2군수사령관으로 부임해 유엔군에 대한 군수지원과 국군의 전력증강에 기여했다. 퇴역한 후에는 우리나라의 수많은 전쟁고아를 돌보고 학교와 병원을 건립하는 등 우리나라의 재건을 위해 평생을 헌신했다. 특히 1953년 부산역 대화재 당시 이재민들에게 군수물자를 제공한 사건으로 미 의회 청문회에 소환된 위트컴 장군은 “전쟁은 총칼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 나라의 국민을 위하는 것이 진정한 승리다”라고 역설해 의원들로부터 기립박수를 받고 더 많은 구호물자와 함께 한국으로 귀환하기도 했다. ‘위트컴 장군실’은 1·2차 세계대전과 6·25전쟁에서의 활약상과 부산역 화재 시 군수물자 제공, 전쟁고아를 위한 고아원 설립 등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장군의 일대기가 스토리텔링식으로 구성됐다. 개관행사를 주관했던 박주홍 장군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기지 건설, 6·25남침전쟁 등 위트컴 장군이 보여준 군수 분야의 전문성과 폐허가 된 국가 국민의 재건을 위해 헌신한 그의 발자취는 우리 부대원들에게 큰 감동과 가르침을 주고 있다”며 “위트컴 장군실은 우리 부대가 지향하는 정신적 지표이자 한미동맹의 상징으로서 한미 양군의 우정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편 계속)
    • 소통시대
    • 군대를 말한다
    2022-08-24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