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70-1.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국내 보안업계는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짐에 따라 올해 OT(운영기술)보안에 대한 수요가 늘 것으로 보고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기존 제조업이 점차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면서 공장내 폐쇄망 중심에서 외부 망과의 연계를 통한 업무처리가 증가함에 따른 보안 침해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SK인포섹은 지난해 10월 관계사 스마트공장에 주로 제공해온 제조 OT·산업제어시스템(ICS) 보안 서비스를 대외 사업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280여명 규모의 전담 인력을 확보했다.

 

이 회사는 올해 기존 반도체 산업에서 정유, 배터리, 발전 등 에너지 산업 분야로 타깃 고객군을 넓힐 예정이고, 보안컨설팅 방법론 다각화,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안랩은 OT보안 솔루션 기능 강화를 통해 전기·전자, 제조, 유통, 중공업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안랩은 이를 위해 특수목적시스템 전용 보안솔루션 '안랩 EPS 2.0'의 적용 범위를 기존 윈도에 더해 리눅스 기반 시스템까지 확대한다. 보안성을 갖춘 상태에서 폐쇄망 장비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중앙 모니터링·현장대응 기능 고도화 등 보안 운영 기능 등도 강화한다.

 

시큐아이 또한, 지난해 생산제어시스템, 산업시설 등과 같은 OT 환경의 보안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으로 `OT 보안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는 네트워크 보안·디바이스 보안·OT 환경 가시화 및 모니터링·보안관제 등 OT 보안 전반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최근 생산설비 등을 대상으로 한 랜섬웨어, 멀웨어 등의 사이버공격에 대응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말했다.

 

OT 산업 고객을 위한 시큐어 SD-WAN 어플라이언스 ‘포티게이트 러그드 60F’를 공급하는 포티넷코리아는  ‘포티넷 고객 브리핑 센터(Customer Briefing Center)’를 중심으로 OT 보안이 필요한 기업을 발굴하고 솔루션을 시연하면서 OT 보안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삼정KPMG 사이버보안서비스팀은 제품 설계, 생산, 운영, 유지보수 등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보안 수준 달성을 위해 OT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 시리즈 인증 및 NIST, NERC-CIP, ENISA, IPA 표준 기반 보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글루시큐리티는 물리보안 기업·OT보안에 특화된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스마트빌딩·스마트시티·스마트팩토리 등 산업 영역별로 적합한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고, 지란지교시큐리티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 반도체에서 나아가 에너지, 정유, 배터리 등으로 산업군을 넓힐 계획이다.

 

이 밖에 앤앤에스피는 화이트리스트 기반으로 비정상 트래픽을 인지하고 정상 행위에 기반하여 이상징후를 탐지하고 대응하는 제어망 비정상행위 탐지 솔루션 NNetNDR를 공급중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469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팩트분석] 올해 국내 OT보안 시장 기지개 켜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