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34-1.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에스원, ATD캡스, KT텔레캅 등 국내 물리보안 3사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최신 IT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비대면 보안 사업 전환에 나서고 있다.

 

에스원은 올 초 연구개발(R&D) 조직을 사업부 조직과 통합하고, 물리보안 사업과 빌딩관리 사업 조직을 하나로 합쳤다. 에스원은 올 한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통합 보안 플랫폼'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통합 보안 플랫폼의 첫 시작으로 AI와 빅데이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건물관리 솔루션'을 조만간 출시한다. 스마트건물관리 솔루션은 보안서비스가 가진 모니터링 노하우와 출동 인프라를 건물관리 사업과 결합한 솔루션이다.

 

기존엔 빌딩 상주 인력이 설비 제어, 에너지 관리 등을 맡았지만 이 솔루션은 상주 인력 없이 IoT센서를 설치해 설비 상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 한다. 이를 통해 이상 징후를 원격으로 파악, 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스원은 무인매장의 비대면 출입 관리를 위해 얼굴인식 시스템의 적용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스터디 카페, 세탁소, 노래방 등 무인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업종을 중심으로 '맞춤형 무인 솔루션 패키지'를 출시한다는 구상이다.

 

다음달 정보보안 기업 SK인포섹과 합병을 앞두고 있는 ATD캡스는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을 결합한 융합보안 서비스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SK인포섹과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ADT캡스의 관제 시스템과 출동 인프라, SK텔레콤의 5세대 통신망(5G)·AI 등 기술,  SK인포섹의 정보보안 특화 플랫폼 연계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모회사 SK텔레콤은 두 회사 합병 공식화 당시, 합병법인을 통해 기존 물리보안과 정보보안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뉴(New) ICT와 결합한 융합보안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계획에 따르면 SK텔레콤의 5G·AI 등 뉴 ICT와 SK인포섹의 정보보안 플랫폼, 물리보안 사업자인 ADT캡스의 최첨단 관제시스템과 출동 인프라가 결합해 새로운 차원의 융합보안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는 것.

 

올해 2월초 새롭게 대표이사를 맞이한 KT텔레캅은 고객 중심의 플랫폼 보안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KT텔레캅은 KT와의 시너지 통해 출동 중심의 전통적인 물리보안서비스에서 AI 영상분석, 차별화된 케어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지능형 영상보안 시장을 선점해나갈 계획이다.

 

KT텔레캅은 최근 KT와 협업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영상보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사업장에 설치한 IP 카메라에서 수집한 영상을 KT 지능형 영상보안 플랫폼에 저장 분석해 고객에게 고화질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침입, 출입, 배회, 이탈감지, 피플카운트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히트맵, 도난과 버림감지 등도 추가로 신청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온콜 긴급출동 서비스는 고객 요청 시 월 2회 무상 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531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팩트분석] 국내 물리보안 3사, 비대면 보안 사업 강화 나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