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안보실장5.png
▲ 합참의방 재직시 국회에서 발언하는 김관진 대장(육사28기)과 육군참모총장 시절 이진삼 대장(육사15기) 모습 [사진=국방홍보원]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인접 부대장인 이진삼 군단장(육사 15기) 주관으로 오후 2시에 시작된 대침투작전 및 진지공사 시범은 당시 상황에 적절하게 필요한 내용으로 잘 진행되었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나오는 장수의 5개 덕목인 ‘지신인용엄(智信仁勇嚴)’이 시범을 주관한 이진삼 장군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에게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비교하며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

 

위엄 있고 저돌적인 용장(勇將)인 이진삼 군단장


특히 아군 진지를 구축할 때 보기 좋게 전시효과적으로 만드는 것 보다는 침투한 적들이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위치에 위장을 잘하여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물 시범을 보인 것은 매우 유익했다.

 

또한 야간에 접근하는 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진지 사계 청소하면서 확보된 나무들을 모아 진지 앞 적의 접근로에 원두막식의 조명목을 설치하는 것은 모든 예하부대의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

 

시범 준비부대의 연구개선안 발표와 신랄(辛辣)한 토의가 끝나자, 왜소하지만 당차 보이던 이진삼 군단장은 채양이 유난히도 큰 전투모에 규격보다 큰 삼성별을 달고 위엄 있게 지휘봉을 휘두르며 훈시를 시작했다.

 

이 장군은 609특공대장을 지낸 대위시절 응징보복작전으로 3번에 걸쳐 북으로 침투해 들어가 35명을 사살했고, 남파된 무장공비들도 본인이 포복으로 접근해 수류탄을 투척하여 척살시킨 이야기로 말문을 열어 무려 두시간 넘도록 자신의 무용담을 쏟아 냈다.

 

이미 석양이 들기 시작하여 다음 순서인 현장견학 시간이 촉박하게 되었다. 헌데 자신의 말에 도취된 이장군은 사단장 시절 적들이 잘 보이는 가칠봉 정상에 수영장을 만들어 적들을 현혹시키게 만들었고, 심지어 테니스 게임에서 패배한 적도 없다며 본인의 태권도 7단 실력을 과시하듯 간부들과 병사들이 보는 앞에서 앞차기와 옆차기 시범도 보였다.

 

거품을 물며 열변을 토하던 이 군단장은 석양이 서쪽산에 걸리자 훈시를 부랴부랴 끝냈다.

 

물론 날이 저물어 먼 길을 이동하여 복귀할 참가자들은 현장견학을 생략한 채 출발했고, 시범을 준비한 부대원들은 훈시를 마친 이진삼 군단장이 칭찬하자 성공적인 시범이었다고 모두 자축하는 모습이었다.

 

현재와 미래의 직업군 리더들이 조직관리 위해 꼭 필요한 인자무적(仁者無敵)

 

대침투작전 및 진지공사 시범에서 용장(勇將)으로서 4차원같으면서도 특별한 인상을 남겨준 이진삼 군단장은 하나회로 노태우 정부에서 승승장구하여 육군 참모총장을 거쳐 체육부 장관을 역임 후 18대 국회의원까지 지냈다.

 

그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본인은 군인출신으로 제대후까지도 차고 있는 군번줄을 보여주면서 수감 중인 현역군인 간부들의 군번줄을 확인하며 군인의 기본자세를 강조하는 엄장(嚴將)이라는 것을 과시했고 ‘군번줄 의원’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반면에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취임사에서 “적의 숨통을 끊을 수 있게 준비하라”, “지휘세력을 타격하겠다.”, “개성공단 인질 억류 시 군사조치를 취하겠다”라면서도, “본인은 전쟁주의자가 아니다. 전쟁 예방 주의자이며 전쟁을 하고 싶지 않지만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강한 의지를 나타내며 용장(勇將)임과 동시에 엄장(嚴將)임을 밝혔다.

 

당시에 북한은 그를 한국사회에서 정치적·대중적·심리적으로 제거하려는 목적으로 “김관진 장관 같은 전쟁주의자가 있는 한 평화협상은 불가능하다”는 억지 논리를 내세우며 임진왜란 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이순신 장군에게 했던 것처럼 그를 끌어내리려고 했다.

 

또한 김 장관이 사단 작전참모 재직 시, 무장탈영병 발생하자 본인이 필자의 자리에 앉아 GOP 철책 경계를 강화시키고 봉쇄선을 3단계로 형성하여 도주로를 차단하라는 단편명령 초안을 직접 작성했으며, 그 초안을 필자에게 전해주며 사단장 결재 후 전문으로 하달하라고 신속하고도 현명하게 처리하는 등의 지장(智將)이었다. 

 

그리고 을지연습 상황회의 브리핑에서도 순발력으로 부하들의 실수를 커버하며 순간의 위기를 넘기는 위기 극복 및 용병을 잘하는 솔연(率然)같은 리더로서, 상관에게는 신뢰와 인정을 받고 부하에게는 존경받는 신장(信將)이면서 인장(仁將)인 작전참모였다. 

 

손자는 ‘장자, 지신인용엄(將者, 智信仁勇嚴)’이라며 장수의 5덕목을 강조했다.

 

허나 앞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리더의 자질을 중에 첫번째 지혜(智慧)가 가장 중요하고, 믿음(信)과 용맹(勇), 엄격(嚴)도 훌륭한 덕목이지만, 세번째인 ‘인(仁)’이 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매우 필요하다.

 

맹자가 말한 “인자무적(仁者無敵), 어진 사람에게는 대적할 자가 없습니다”라는 명언이 가슴 속 깊이 스며들며, 남북 및 대미 등 국내외 관계를 고려한 현재와 미래의 직업군인 뿐만 아니라 일반사회 조직의 리더들에게도 산 교훈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9241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업군인 사용설명서(76)] 직업군인 리더의 자질은 ‘지신인용엄(智信仁勇嚴)’, 조직관리는 ‘인자무적(仁者無敵)’ (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