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이승만맥아더.png
▲ 1948년 8월15일, 초대 대통령 이승만의 초청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식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연합군 총사령관 맥아더 장군과 반갑게 인사하는 모습과 이 대통령이 맥아더 장군에게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하는 모습 [사진=(사)월드피스자유연합‘생명의 항해’]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과 낙동강에서 반격작전으로 한국군과 유엔군이 서울을 수복하고 38도선으로 접근하자, 이 선의 돌파 여부가 초미의 관심을 끈 정책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유엔군 계통으로 38도선 돌파 명령이 내려지지 않자, 이승만 대통령은 38도선 돌파 결심이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능에 속하는 것이라고 확신하고, 한국군에게 `38선을 돌파하여 북진하라`고 명령하였다.


참모총장 이하 육본 참모들의 사이에 벌어진 논의를 보면 이승만 대통령의 카리스마를 느끼게 한다. 6·25남침전쟁이 발발한 그해, 이 대통령은 75세, 장군들은 30세 안팎이라 경륜 많은 할아버지와 어린 손자들이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당시 유엔군 총사령관이었던 맥아더 원수는 70세, 미8군사령관이었던 워커 중장은 60세였다. 둘 모두 웨스트포인트를 졸업 후 미 육군의 엘리트 코스를 걸어왔지만, 조지 워싱턴 대학 학사, 하바드 대학 석사, 프린스턴 대학 박사인 이승만 대통령이 그들을 포함한 리지웨이, 밴플리트 및 클라크 장군 등 역대 유엔군 총사령관에게 밀릴 것은 전혀 없었다. 


동서양의 학문을 겸비한 이승만은 조선조 말기에 민족주의 운동을 하다가 무기징역수로 복역하면서 ‘영한사전’을 저술했고, 일제에 의해 국권을 강탈당한 이후 40여년 간 망명생활을 했던 독립투사였으며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위대한 지도자로 평가를 받고있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유엔사령관.png
▲ 좌측부터 6·25 남침전쟁 시 유엔군 총사령관을 역임한 맥아더(~1951년 4월), 리지웨이(1951년 4~12월), 밴플리트(1951년 12월~1952년 5월), 클라크(1952년 5월~1953년10월)장군 모습 [사진=전사편찬연구소]


이승만이 6·25 남침전쟁을 포함한 대한민국 역사에 남긴 업적과 과오의 진실 밝혀야… 


우남(雩南) 이승만은 이 땅에 5천년 만에 처음으로 '자유 민주주의'의 씨앗을 뿌려 대한민국 번영의 기틀을 다진 건국 대통령이었다. 70여년 전 이 대통령이 세운 자유 민주주의로 인해 대한민국은 세계 강국의 대열에 서게 되었다. 


그런데 이 대통령을 바라본 외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평가들은 놀랍다. 이승만의 청년기를 직접 지켜봤던 올리버 R. 에비슨 선교사는 “이승만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위대한 인물이다. 그는 한국이 배출한 세계적 위인 중의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승만 대통령의 정치 고문이었던 로버트 T. 올리버 박사는 “이승만은 금세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유형의 인간 지도자형으로써 동서 문화를 조정 통합하는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였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올리버 박사는 "20세기를 통틀어 이승만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 역사적 인물은 거의 없을 것이며 그의 이름은 많은 정치가들을 배출한 한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가로 기록될 것이다. 그는 조직력과 지도력, 예언자의 비전을 두루 겸비한 참으로 위대하고 훌륭한 인물이다"라며 극찬했다. 


해외에서는 이처럼 위대한 지도자로 평가를 받았으나 이승만은 정작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잊혀졌다. 잘못된 역사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이승만은 민주주의 파괴자’로 인식되어 왔고 ‘독재자’였다는 오명까지 쓰게 되었다. 


작금에 이르러서는 건국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의 위상이 추락되었고, 갈 곳 없는 역사의 방랑자가 되어 슬픈 역사의 주인공이 되었다. 


다행히도 2010년 이후 이승만에 대한 연구와 관련 저서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여 이승만의 진실이 서서히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승만에 대한 왜곡과 편견은 쉽게 바뀌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어린 시절 배우고 들었던 이승만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많이 왜곡되었고, 그 결과 오해와 편견에 사로잡혀 이승만을 나쁘게 평가해왔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링컨 대통령이 일궈낸 업적을 기리며 지금도 그를 추모하면서 유명한 게티즈버그 연설을 노래하고 있다. 이제라도 우리는 건국 대통령 이승만이 세운 업적들을 재조명하여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 


그래서 과연 이승만 대통령이 6·25 남침전쟁을 포함한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무슨 업적을 남겼는지, 그가 대한민국 번영과 자유를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그리고 그가 남긴 과오는 무엇인지, 우리 후대가 그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중편 계속)


KakaoTalk_20180831_170657065.jpg
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태그

전체댓글 0

  • 243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전쟁사(87)] 이승만 대통령과 역대 유엔군 총사령관의 치열한 밀당 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