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승만경무대아이크.png
▲ 좌측, 전쟁 중이라 건물 전체에 위장막이 설치된 경무대 사진과 우측, 설득 끝에 경무대를 방문한 아이젠하워 미 대통령 당선자가 이승만 대통령과 환담하는 모습으로 왼쪽부터 밴 플리트, 마크 클라크, 이승만, 아이젠하워, 그의 아들 존 아이젠하워 소령 모습[사진= 월드피스자유연합/정부기록보존소]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대통령을 비롯한 각 부처 장관들과 많은 시민들이 기다리던 중앙청 광장에 주인공이 나타나지 않았고, 결국 약소국의 설움을 느끼며 무산됐던 환영행사 다음날은 행사장에 불참한 아이젠하워가 서울을 떠나기로 예정했던 날이었다. 


오기가 발동걸린 이승만 대통령은 오전부터 사람들을 경무대에 모이도록 했다. 전날 환영식장에 있다가 그냥 귀가했던 3부 요인들과 장관들이 다시 모두 경무대의 응접실에 모였다. 아이젠하워를 다시 오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승만 대통령, 경무대 초청에 불응하던 아이젠하워 설득 위해 백선엽을 보내


아이젠하워가 경무대에 도착하는 순간을 위해 의장대와 군악대를 오도록 준비까지 했지만 분위기가 또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었다. 신중함에 고집까지 강했던 아이젠하워는 역시 초청에 응하지 않았고 경무대를 예방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그는 자신의 신분이 대통령 당선자여서 공식적인 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오전 일찍 경무대에 모여들었던 한국의 3부 요인과 장관들은 불편한 기다림을 이어가야 했다. 당시 경무대의 응접실은 그리 넓지 않았다. 빽빽하게 모여 앉은 대통령과 요인, 장관들 사이에서는 깊은 침묵만이 쌓여갔다.


지금의 대한민국으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기다리던 사람들은 결국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경무대 밖으로 삼삼오오 나가서 끼니를 때웠다. 이 대통령은 경무대에서 웬만한 경우에는 식사를 베풀지 않았다. 그럴 만한 공간도 부족했고, 여럿의 식사를 함께 준비할 인력과 시설도 없었기 때문이다.


오후 늦게 이 대통령은 김태선 서울시장을 동숭동에 있는 미 8군 사령부로 보냈다. 그는 미국에 유학했던 경력이 있어서 미국대사관과의 교섭이 빈번했던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곧장 돌아왔다. “사령부 정문 안에도 들어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경무대 응접실의 분위기는 더욱 가라앉았다.


이 대통령은 급기야 백선엽 육군총장을 바라보며 손짓을 했다. “이리 와보게, 백 총장.” 곁에 다가선 그에게 대통령은 착잡한 표정으로 “자네가 한 번 다녀와보게”라고 말했다. 힘이 많이 빠진 대통령의 목소리였다. 


백선엽 육군총장은 군말 없이 경무대를 나왔다. 지프에 올라타고 동숭동으로 직행했다. 대한민국 대통령 이승만의 체면이 걸린 문제였다. 비록 대통령 당선자의 신분이더라도 아이젠하워가 자존심 강한 이 대통령의 체면과 마음에 상처를 남긴다면 앞으로 양국의 협력에는 상당한 장애가 생길 수 있었다.


미국과의 협력은 아주 절실한 과제였다. 특히 한국군의 전력증강 사업을 앞두고 미군이 지닌 몫은 거의 절대적이었다. 어떻게 하든지 아이젠하워 일행을 설득해 경무대에 오도록 해야 했다. 


미 8군 사령부 정문을 지키고 있던 미군 헌병은 낯익은 백 장군의 지프는 차가 도착하자 문을 바로 열었다. 백 장군은 2층의 사령관 집무실로 곧장 올라갔다. 사령관의 집무실을 아이젠하워에게 내준 상태였기에 밴플리트는 자신의 집무실에 있지 않고 그 옆의 부속실에 있었다. 


밴플리트는 돌연 나타난 백 장군을 보더니 “나도 설득했지만 소용 없었다”고 말했다. 그런 뒤에 그는 짤막하게 “마크 클라크에게 직접 이야기해보라”며 사령관 집무실에 붙은 다른 부속실을 가리켰다. 클라크 사령관이 머물던 방이었다.


이승만의 학식, 자유와 민주에 대한 인식을 존경했던 클라크는 아이젠하워를 설득 


나는 그 방에 노크를 하고 들어섰다. 클라크 사령관도 마찬가지 대답이었다. “경호원들이 융통성이 없어 설득에 실패했다”는 얘기였다. 그러나 백 장군은 단도직입적으로 협박 같이 강하게 설득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 


“이제 한국은 병력 수만으로는 100만 대군을 갖출 수 있다. 공산주의에 맞서 함께 싸우는 이 100만의 한국군을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아느냐? 아이젠하워 당선자가 이승만 대통령을 예방하지 않고 그냥 떠나면 그런 일이 절대적으로 어려워진다. 클라크 장군께서 설득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혔다.


클라크 사령관은 미국의 자존심을 최고로 내세우는 스타일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승만 대통령을 잘 알았다. 이 대통령의 학식과 미국에 대한 이해, 자유와 민주에 대한 철저한 인식을 존경했던 클라크였다. 그는 결코 길지 않은 내 ‘협박’에 얼굴이 금세 벌겋게 달아올랐다. 그는 아무 말 없이 벌떡 자리에서 일어섰다.


이어 클라크 장군은 사무실 뒤로 난 작은 문을 열고 들어갔다. 아이젠하워가 머물고 있던 방이었다. 그는 곧 밖으로 다시 나왔다. 나를 보면서 클라크는 “경무대로 돌아가 기다려라. 아이젠하워 당선자가 곧 경무대를 방문한다”고 짧게 말했다.


다행히 백선엽 장군의 설득이 주효했다. 백 장군은 곧장 경무대로 가서 클라크 사령관의 언질을 대통령에게 전했다. 이 대통령은 “수고했네”라는 말도 없이, 아이젠하워를 맞을 준비에 착수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6시 무렵이었다. 아이젠하워는 마침내 경무대에 왔다. 그는 클라크 사령관과 브래들리 합참의장, 그리고 한국전선에서 활약 중이던 아들 존 아이젠하워를 대동하고 경무대에 도착했다. 응접실로 들어가기 전 간단한 의장대 사열식을 했다.


아이젠하워는 아무래도 이승만 대통령과 요담하는 일을 꺼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 대해 모종의 정치적 약속을 해줘야 할 수도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단지 그때의 만남이 불발에 그쳤다면 자존심 강했던 이 대통령과 차기 미 행정부의 관계는 매우 냉랭해지고 차후 협력이 어렵게 될 가능성이 컸다. 


다행히 미 대통령 당선자가 아들인 존 아이젠하워를 데리고 왔던 덕분에 그때의 환송 면담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아이젠하워는 1시간 남짓 경무대에 머물다가 여의도 비행장을 통해 일본으로 향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이승만 대통령이 유엔군사령관을 넘어 미국 대통령을 상대로 벌인  도박 같은 밀당의 서막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 (다음편 계속)

KakaoTalk_20180831_170657065.png

◀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프로필▶ 군인공제회 관리부문 부이사장(2014~‘17년), 청와대 국가안보실 위기관리비서관(2013년 전역), 육군본부 정책실장(2011년 소장진급) / 주요 저서 : 충북지역전사(우리문화사, 2000), 비겁한 평화는 없다 (알에이치코리아, 2016) ・


태그

전체댓글 1

  • 84723
김종오

김장군님 잘 읽었습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전쟁사(70)] 이승만 대통령과 역대 유엔군 총사령관의 치열한 밀당 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