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48.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8월에 시작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놓고 시스템 개발 및 보안업계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부로부터 승인 받은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금융사, 유통사, 통신사 및 의료기관 등이 보유중인 개인정보를 전송 받아 재테크, 건강관리 등의 정보로 통합해 개인(국민)에게 다시 제공하는 서비스다.

 

무엇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방대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금융보안원에서 정의한 마이데이터 기술 가이드라인의 표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규격과 본인임을 인증해주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에스코어는 지난 1일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iMDP(intelligent MyData Platform)'를 출시했다.

 

에스코어는 국내 주요 금융사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확보한 △표준 API 기반 데이터 수집·인증 △데이터 제공 기관 호출 자동화 △통합 관리 포털 등 핵심 기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표준 API기반 통합 인터페이스 로직을 적용했다. 데이터 제공 기관으로부터 수집하는 데이터 항목이 바뀌어도 변경 사항을 시스템이 알아서 처리해준다.

 

데이터 제공 기관의 시스템 상태와 데이터 버전에 관계없이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호출 자동화 기능도  내장했다. 웹플럭스 기술도 적용했다. 이 기술은 여러 데이터 제공 기관으로부터 비동기식으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줘 컴퓨팅 자원 효율은 높이고 속도 지연은 줄여준다.

 

최재섭 에스코어 대표는 "이번 'iMDP' 출시와 함께 데이터 컨설팅 역량과 SW 플랫폼 기술력을 결합한 마이데이터 관련 토털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MDP'는 클라우드는 물론 SI구축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클라우드의 경우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와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지원한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자체 데이터 센터나 퍼블릭 클라우드 종류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컨테이너 방식으로 구축이 가능해 쿠버네티스와 같은 서비스형 플랫폼과 손쉽게 연동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에스코어는 금융권과 유통·이커머스 업종을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KT는 지난달 31일 BC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구축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KT는 BC카드의 마이데이터를 수집·분석·저장하는 클라우드 시스템 설계와 구축을 맡고,  BC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함께 개발한다.

 

이미희 KT 클라우드/DX사업본부장(상무) "KT는 BC카드를 통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하면서도 안정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권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T는 BC카드가 클라우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표준개발 방법론을 적용한다. MSA는 앱의 핵심 기능을 작게 쪼개 설계하는 방식으로 인프라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BC카드는 페이북, 비씨카드 가맹점 앱에 신용관리, 자산관리, 소상공인 사업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안랩은 지난달 23일 마이데이터 분야 보안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형준 안랩 서비스사업부문장 상무는 "향후 금융소비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데이터 보안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며 "축적된 보안 역량으로 고객사가 안정적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보호컨설팅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랩에 따르면,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의 본허가를 받은 핀테크 기업의 정보보호컨설팅 신규 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컨설팅으로 안랩은 고객사에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필수로 받아야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스템 보안 취약점 진단'을 수행한다. 안랩은 고객사의 웹서버, 정보보호시스템, DB 등 마이데이터 서비스 운영을 위한 시스템 전반에 대한 보안취약점 점검과 미비항목 조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안랩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마이데이터 보안요구사항 점검, 서비스인허가 관련 컨설팅, 시스템 보안 취약점 진단 등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정보보호컨설팅을 더욱 활발히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2581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큐분석] 마이데이터 플랫폼 시장 뜨거워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