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이승만포로도드.png
▲ 좌측, 360만 평 부지에 가장 많을 때는 10여만 명의 포로가 북적거렸던 거제도 포로수용소의 전경과 우측 거제도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전시되어있는 도드 준장이 포로들에게 납치되는 장면을 모형으로 재현한 모습 [사진=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포로수용소에서의 정신 교육을 통해 포로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선택하도록 유도했고, 각 종교 단체들도 자신들의 종교를 전파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목사들이 가장 적극적이어서 수용소 내에 많은 기독교인들이 생겼났다.


이로인해 북한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하는 반공포로들의 숫자가 많아지면서 양측의 충돌이 더욱 거세졌다. 이러한 갈등은 1952년 5월7일 친공포로들이 포로수용소장 도드(Francis. Townsend dodd) 준장을 납치하는 사건 발생하면서 정점에 달했다.


당시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갑자기 공산포로들이 밥에 독을 넣었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단식투쟁을 하면서 포로수용소장 도드 준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평소 포로 대표단의 요청이 있으면 면담을 자주 가졌던 도드 소장은 아무 생각없이 철조망을 사이에 두고 포로들과 얘기를 나눴다.포로들이 슬그머니 수용소 문을 열고 나와 도드를 둘러싸는데도 경비병들은 눈치를 채지 못했다. 그러다 '똥통'을 비우러 나왔다가 들어오는 포로들과 뒤엉켜 도드는 철조망 안으로 밀려 들어가고 문은 닫혀버렸다.

 

 

이승만포로2.png
▲ 명색이 포로수용소이지 무법천지가 된 거제도포로수용소. 친공포로들이 장악한 막사에서는 이렇게 정치적 구호가 난무했다.[사진=정부기록보존소]

 

세계 전쟁 역사상 처음으로 포로수용소장이 '포로들의 포로'로 전락하는 어이없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도드를 포로로 잡은 친공포로들은 곧바로 현수막을 걸었다."우리는 도드를 포로로 잡았다.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는 한 그의 안전은 보장된다. 총격이나 그밖의 폭행이 가해진다면 그의 생명이 위험할 줄 알아라"현수막이 납치 직후 곧장 내걸린 것으로 보아 도드 납치 계획은 미리 준비된 것으로 보인다.

 

포로들은 이어 친공포로에 대한 학대 중지, 송환 강제 심사 철회, 자유 송환 중지, 포로 대표단 인정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후임 소장으로 임명된 찰스 콜슨 준장은 "유엔군이 다수의 포로를 살상한 유혈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시인하고, 포로들의 송환 강제 심사나 개인 심사를 하지 않겠다"는 각서에 서명했다.

 

콜슨이 무릎을 꿇자 도드 장군은 감금 78시간만에 석방될 수 있었다. 이는 도드가 살해되더라도 무력으로 수용소 질서를 바로잡으려던 유엔군사령관 리지웨이 장군의 뜻에 완전히 배치되는 조치였다.


화가 머리 끝까지 치솟은 리지웨이 사령관은 도드와 후임 소장 콜슨 장군을 대령으로 강등하는 문책을 단행했다. 미군은 수용소 내에서 폭력과 살인이 빈번하게 발생하자 결국 포로들을 광주, 논산, 부산 등으로 분산 배치시켰다. (다음편 계속)

 

 


1-7.png

 

◀ 김희철 프로필 ▶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군인공제회 관리부문 부이사장(2014~‘17년), 청와대 국가안보실 위기관리비서관(2013년 전역), 육군본부 정책실장(2011년 소장), 육군대학 교수부장(2009년 준장) / 주요 저서 : 충북지역전사(우리문화사, 2000년), 비겁한 평화는 없다 (알에이치코리아, 2016년)



태그

전체댓글 0

  • 843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전쟁사(120)] 이승만의 ‘반공포로 석방’과 ‘한미방위조약체결’ ⑦ 친공포로들에게 납치당한 포로수용소 도드 소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