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알렉산더.png
▲ 알렉산더 대왕과 디오게네스 그림(사진=연합뉴스)


[시큐리티팩트=유철상 칼럼니스트] 20세의 젊은 나이로 마케도니아 왕위를 계승한 알렉산더는 페르시아를 정복할 야망을 꿈꾸어 오던 중 마침내 페르시아 원정의 길에 올랐다. 


페르시아의 왕 다리우스도 알렉산더의 공격에 대비하고 있었지만 막강한 알렉산더 군대를 당할 수 없어 패하고 말았다.


다리우스의 막사를 점령하고 피로를 풀던 알렉산더는 다리우스의 비(妃)와 두 공주가 절세의 미인이고 젊음의 혈기가 끓었음에도 “적을 이기는 것보다 나를 이기는 것이 왕자의 면목을 잃지 않는 것”이라 스스로 다짐하며 유혹을 이겨냈다.


야간을 이용하여 후퇴한 다리우스를 기습공격하자는 참모들의 견의에 대하여 “승리를 한밤중에 도둑질하지는 않겠다.” 고 거부한 알렉산더는 뒷날 페르시아 군을 찾아 다시금 패퇴시켰다. 


아직도 잡히지 않은 다리우스를 추격하던 알렉산더는 험한 길과 뜨거운 뙤약볕 아래서 물을 찾지 못해 거의 혼절할 만큼의 갈증을 느꼈다. 


그 때 노새 등에 물을 싣고 가는 사람들과 마주치자 알렉산더는 그들에게 그 물을 나눠 줄 것을 요청했다. 


그들은 “ 이 물로 대왕님을 구할 수 있다면 제 자실들은 다음 차례로 돌리겠습니다”라고 말 한 뒤 투구에 가득 물을 부어 건넸다. 


물을 받아든 대왕은 그러나 그 물을 다시 그들의 물동이에 붓도록 명했다.


그 물이 그들 자식들의 목숨을 빼앗는 일일 수도 있겠거니와, 같이 땀 흘리며 갈증에 시달릴 병사들의 모습 때문이었다. 


그는 “내가 이 물을 마시고 있는 것을 우리의 군사들이 보면 그들은 목이 더 탈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렉산더의 명성이 널리 퍼졌을 무렵 그는 나라에 있는 현인(賢人)들을 초청하여 연회를 베풀었다. 


많은 사람들이 연회에 참석하였지만 디오게네스는 초청에 응하지 않았다. 대왕의 초청을 거절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지만 디오게네스는 “내게 볼 일이 있으면 본인이 오라”는 식이었다. 


대왕으로서의 자존심과 체면의 문제였지만 알렉산더는 어느 날 디오게네스를 방문했다. 


통나무 통 속에 살면서 천체와 자연의 연구에 몰두한 디오게네스는 대왕의 방문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만 몰두하고 있었다. 


대왕이 그에게 필요한 것이 없느냐고 묻자, 그는 “당신이 서서 가리고 있는 햇볕이 내게는 필요하오”라고 말하며 대왕이 빨리 그곳을 떠나줄 것을 재촉했다. 


병사들이 칼을 들어 그의 무례함을 탓하려 하였으나 이를 제지한 알렉산더는 “과연 디오게네스답다”고 말하고 그대로 돌아왔다.


페르시아 정복의 먼 길을 달려 온 젊은 알렉산더는 전쟁에서 이겼고 절세의 미인들을 전리품으로 차지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했다. 진정 군인다운 모습이 아닐 수 없다.


또 혼절할 만큼의 갈증에도 불구하고 병사들의 갈증을 부채질한다는 마음에서 물을 거부한 그의 모습은 과연 지휘관다운 것이었다.


진정한 충성심은 어디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며 정의로운 싸움의 의미는 무엇일까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하는 알렉산더 대왕이었다. 

 

유철상.png

 

◀유철상 프로필▶ 現시큐리티팩트 칼럼니스트, 군인공제회 대외협력팀장, 육군 군수사령부·훈련소·소말리아·이라크파견부대·9군단 정훈공보참모, 한미연합사령부 공보실장 / 주요저서 : ‘향기로운 삶의 지혜’(2011년, 플래닛 미디어)


태그

전체댓글 0

  • 397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철상의 동서양 전사에서 배우는 교훈] ④진정한 군인 알렉산더 대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