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미 해군 함대.png
▲ 최근 훈련중인 미국 해군 항공모함과 함선 모습 (사진=연합뉴스)

 

[시큐리티팩트=유철상 칼럼니스트] 1996년 5월 16일, 미합중국 해군참모총장 제레미 마이클 보더 대장이 자신의 불명예를 자살로 씻은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에 세계가 놀란 것은 해군 참모총장이라는 신분과 계급 때문만은 아니었다. 


그는 미 해군 역사상 가히 전설적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이었던 데다가, 또 그가 불명예로 여긴 일이라는 것이 어찌 보면 너무도 사소하고 하찮은 일이었기 때문이다.


미 해군 역사상 16세에 말단 수병으로 입대하여 대장계급의 참모총장에까지 오른 사람은 그밖에 없다. 수병으로 근무할 당시에도 ‘수병 중의 수병’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우수한 병사였다.


1961년 간부로 선발되어, 장교로 임관한 후에는 대소 전투함대 사령관을 역임하면서 역시 훌륭한 지휘관으로 주목받았다. 1994년에는 NATO군 사령관으로서 당시 보스니아 폭격명령을 내리는 등 과단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는 몇 해 전부터 V마크의 훈장을 가슴에 달고 다니다가 최근에 그것을 뗀바 있다. 뗀 이유를 추궁하기 위해 ‘News Week’지 기자가 인터뷰를 신청했다.


V마크 훈장은 적과 직접 교전한 병사에게만 수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베트남전선에서 출전한 적이 2번 있으나 직접 전투에 참가했다는 기록은 없다. 


따라서 그것을 달 자격이 없는데 어쩐 일인지 달고 다니다가 떼었던 것이고, 매스컴이 이 문제를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기자가 인터뷰를 신청한다는 보고를 받은 보더 대장은 공보장에게 잠시 집에 갔다 오겠다고 외출, 집에 도착하자 바로 38구경 권총으로 자살하고 만 것이다.


그는 2통의 유서를 남겼다. 하나는 ‘가족에게’ 또 하나는 ‘우리 수병들에게’라는 제목이었다.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가족에게 보낸 유서에는 훈장문제로 매스컴의 추궁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해군에 보낸 유서에는 “여러분의 짐이 되고 싶지 않다.”고 씌어 있었다. V마크를 달았던 것은 악의 없는 과실이었지만, “추문을 좋아하는 매스컴에 거론되면 해군의 명예가 실추 될 것이기 때문에” 거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인터뷰를 거절하는 도리밖에 없었다. 


그가 자격이 없으면서 훈장을 달고 다닌 것은 과오에 틀림없지만 과오야 어떻든 지극히 사소한 실수를 불명예로 알고 죽음으로 보상한 그의 군인정신은 본받을 만 하다.


여러분은 가슴에 수여받지 않은 훈·기장은 부착되지 않았습니까? 명예를 지키기 위해 생명을 바칠 수 있습니까?

 

 

유철상.png

 

◀유철상 프로필▶ 現시큐리티팩트 칼럼니스트, 군인공제회 대외협력팀장, 육군 군수사령부·훈련소·소말리아·이라크파견부대·9군단 정훈공보참모, 한미연합사령부 공보실장 / 주요저서 : ‘향기로운 삶의 지혜’(2011년, 플래닛 미디어)


태그

전체댓글 0

  • 696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철상의 동서양 전사에서 배우는 교훈] ⑪미 해군참모총장 제레미 마이클 보더(Jeremy Michael Boorda)대장의 명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