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수방사리더십4.png
▲ 학생들을 대상으로 ’4방향 리더십‘을 설명하는 이철휘 전 2작전사령관(학군13기, 예비역 대장) 모습 (사진=김희철)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이철휘 전 2작전사령관(학군13기, 예비역 대장)은 리더십 특강을 통해 학군장교로 임관하여 대장까지 진급했던 군 생활 경험의 노하우를 학생들을 비롯한 많은 곳에 전하고 있다.


그는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랫사람만을 잘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윗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동료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며 4방향 리더십을 설명하고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인격 수양이 중요함과 도전의식,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철휘 장군은 포천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후 명지대학교에서 학군단 교육을 받고 보병 장교로 임관하여 25사단장, 8군단장을 역임한 뒤에 군의 최고 계급인 육군대장으로 진급하여 제2작전사령관을 역임했다. 


특히 8군단장 재임시에 필자는 군단참모장으로 그에게서 리더십 및 민관군 통합 작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필자가 수방사에 근무하기 전에 이철휘 장군을 만나 윗사람까지도 관계를 잘 유지하라는 ’4방향 리더십‘을 알았더라면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라는 영화처럼 처절하고 비참하게 떨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다음편 계속)


태그

전체댓글 0

  • 563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업군인 사용설명서(184)] 애환·비참·처절한 추락이 성공의 밑거름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