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78.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삼성SDS와 SK㈜ C&C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플랫폼을 개발해 사내외 적용에 나섰다. SK(주) C&C는 15일 국내 기업들을 위한 ESG 경영관리 종합 포털 서비스 ‘Click ESG(클릭 이에스지)’를 공식 오픈했다.

 

기업 누구나 ‘클릭 이에스지 포털’에 접속해 ESG 진단 항목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핵심 지표에 따른 결과 확인 △동종 업계와 객관적 수준 비교 △세부 개선 영역 도출 등 ESG 진단 종합 시뮬레이션 결과를 몇 분 안에 확인 가능하다. ESG 전문 컨설팅 기업이 제공하는 ESG 진단 제3자 검토 의견서도 받아볼 수 있다.

 

‘클릭 이에스지 포털’은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과 한국표준산업분류(KSCI) 등 다양한 산업분류 체계를 적용한다. 제조, 통신, 건설, 공기업 등 전 산업분야 핵심 공통 지표와 산업별 특화된 ESG 측정 지표로 구성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진단 로직을 활용한다.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객관적인 수준을 입증할 수 있도록 ESG 성과를 계량 데이터화하고 플랫폼 기반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속적인 ESG 경영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SG 수준 진단 결과에 맞춰 ESG 경영 전략 수립 및 실행을 포함한 컨설팅 수준에 준하는 ‘종합 ESG 경영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에는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폐기물 재활용 등 ‘환경 분야’ △일과 삶의 균형, 기업 데이터 및 고객 개인정보 보호, 협력사 동반성장 등 ‘사회 분야’ △ESG 기반 사업 포트폴리오, 이사회 정책 및 구성, ESG 기반 성과 평가 및 보상 등 ‘거버넌스 분야’를 망라해 담고 있다.

 

이상국 SK(주) C&C ICT Digital부문장은 “어느 기업이나 ‘클릭 이에스지 포털’을 통해 현재 ESG 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ESG 경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삼성SDS는 작년 3분기 콘퍼런스콜에서 삼성 관계사의 환경·보건·안전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발전시켜 대외 기업에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ESG 경영 전반을 최적화하는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최근 삼성SDS는 ESG 플랫폼을 개발해 사내에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S가 개발한 ESG 플랫폼은 전략 수립과 정보관리, 모니터링, 과제관리, 공시관리 등 ESG 경영과 관련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이다.

 

삼성SDS는 ESG 플랫폼을 통해 개발, 구매, 제조, 폐기, 판매·물류, 사용·서비스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데이터와 시스템을 ESG 관점으로 재구성, ESG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삼성SDS는 ESG 관점으로 재구성한 내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ESG 전략 수립, 정보관리, 리스크관리, 평가·공시관리를 통해 고객, 투자자, 정부,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예정이다.

 

다만, 삼성SDS 관계자는 한 언론을 통해 “그간 개발해 온 ESG 플랫폼을 사내에 파일럿 테스트하고 있는 수준이며, 사업화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95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성SDS·SK(주) C&C, ‘ESG 포털’ 오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