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0(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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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하 ‘한결원’)이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캐시백 상품권은 기존에 발행하던 선할인 구매 방식의 지역사랑상품권과 다르게 결제 시 적립률에 따라 적립금을 돌려받는 상품권이다.

 

적립금은 신용카드의 포인트처럼 고객 적립금 잔고에 쌓이며, 동일한 사용처(가맹점)에서 상품권과 동일하게 결제 시 차감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서울시, 경상남도, 강원도 등에서 발행하던 지역사랑상품권은 상품권 구매 시 5~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해 상품권 액면가만큼 사용할 수 있었다. 캐시백 상품권은 정가 가격에 구매한 뒤, 결제 후에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 상품권은 가맹점에서 사용한 이후 적립금 혜택이 발생해 더 빠른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품권 구매금에 적립금이 더해져 결제 규모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돼 소상공인 대상 소비 촉진 활성화가 기대된다.

 

캐시백 상품권은 캐시백 적립 비율을 업종별, 지역별 등 가맹점 성격에 따라 각각 별도로 적용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에 따른 적립금 추가 지급 또한 가능하다. 상품권 발행 지자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발행되는 지역화폐 정책 취지에 더 부합하게 운영할 수 있고, 직접적인 소상공인 지원도 할 수 있다.


행안부는 위와 같은 캐시백 형태 상품권의 장점을 고려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캐시백 상품권을 발행하는 지자체에 대해 발행 지원금을 확대하는 등 캐시백 상품권 발행을 권장해 왔다.

 

한결원은 이에 맞춰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캐시백 방식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책 수립 △시스템 개발 △사용 테스트 등 올해 상반기 발행을 목표로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윤완수 한결원 이사장은 “한결원이 소상공인 지원을 최우수 과제로 삼아온 만큼 캐시백 상품권 출시에 맞춰 서비스 고도화에 만전을 기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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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캐시백 형태 지역사랑상품권 올해 상반기내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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