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한미안중국10.png
문화대혁명의 피해와 유산, 토사구팽 등을 설명한 PPT 자료. [사진=권성욱]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정계일선에서 비록 퇴진했지만 마오쩌뚱은 당권과 군권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잠재적으로 소련 유학파 등 지식인에 대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던 그는 1965년 11월 ‘해서파관 사건’을 계기로 ‘문화대혁명’을 주도한다. 


우선 베이징 상류층 자제들을 중심으로 보황파 홍위병을 결성한 뒤, 중하층 출신을 참여시키며 조반파도 결성해 확대했고 문혁이전 농촌으로 하방된 모든 사람들도 대혁명에 가담시켜 홍위병들은 무려 1200만명이나 되었다.  


주로 청년들로 구성된 홍위병들은 불평등한 현실에 그동안 쌓였던 분노와 욕구 불만이 폭발하여 당서열 1위였던 마오의 후임자인 류사오치 등 고위간부와 교사 및 지식인들을 반혁명분자로 몰아 대학살을 자행했다. 


이때 일부 극렬 홍위병은 마오를 비판한 자신의 어머니를 반혁명분자로 고발해 총살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마오쩌뚱은 류사오치의 경쟁 상대였던 린뱌오(林彪)를 국방상으로 임명해 충견으로 만들어 ‘문화대혁명’을 통해 중국을 개조하고 자신에게 도전하는 세력들을 몰살했다.  


반혁명분자로 몰려 구속된 지 2년만에 굶어 죽은 류사오치는 정계 일선에서 퇴진했지만 상대방을 분열시키는 모사(謀士)로 차도살인(借刀殺人)을 통해 토사구팽(兔死狗烹)시키는 마오의 의도를 전혀 몰랐다. 


마오쩌뚱은 자신을 퇴진시켰던 당을 제압한 홍위병에게 ‘세상을 흔드는 손오공’이라고 극찬하며 ‘문화대혁명’은 성공했으니 이제는 청년인 홍위병들이 농촌으로 내려가(하방) 농민들을 도우라고 독려했다.  


헌데 하방한 홍위병들이 대부분 하급청년인 조반파로 그들의 불만이 쌓여 갔다. 결국 1967년 홍위병 보황파와 조반파간의 상호 충돌사건이 발생하였고 그 과정에서 홍위병들이 마오쩌뚱에게 도전하자 인민해방군을 동원하여 강시성에서만 10만명이 사살되는 등 대학살이 재연됐다. 


그리고 ‘문화대혁명’을 통해 중국을 개조하고 자신에게 도전하는 세력 몰살에 앞장섰던 홍위병까지도 토사구팽(兔死狗烹)시킨 마오쩌뚱은 다시 정계로 복귀했다.(다음편 계속)



태그

전체댓글 0

  • 404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Crisis M] 피의 숙청과 토사구팽(兔死狗烹)의 점철로 이어진 마오 왕국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