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95.png
LG유플러스는 보안칩 전문 기업 아이씨티케이홀딩스와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이 적용된 PQC PUF-eSIM(퍼프이심)을 개발했다. / LG유플러스 제공.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LG유플러스는 보안칩 전문 기업 아이씨티케이홀딩스와 함께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이 적용된 ‘PQC PUF-eSIM(퍼프이심)’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USIM보다 크기가 작은 eSIM은 스마트폰을 비롯해 차량, M2M 등의 다양한 영역의 디바이스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높은 보안수준이 필요한 기업용 디바이스에는 강한 보안기술이 적용된 eSIM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이 제품은 연산력이 뛰어난 양자컴퓨터로도 해독이 불가능해 보안키와 인증서 및 주요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PQC PUF-eSIM이 탑재된 디바이스에는 데이터 보안과 인증 기능이 기본 탑재된다.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플랫폼에서 강력한 인증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예컨대 PQC PUF-eSIM이 탑재된 차량에서는 탑승자별 개별 인증 등을 통해 특정 기간·조건에 따른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차량 내 화상회의에도 참석자 개별 인증을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IoT 단말용 PUF-USIM을 상용화한데 이어 eSIM과 VPN(가상사설망) 등에도 선진 보안기술을 적용해 B2B 시장의 보안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양자 컴퓨터 등 기술이 발전할수록 손쉬운 해킹이 가능해지기에 이를 막는 것이 통신인프라 및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이다” 라며, “이번에 개발한 PQC-PUF eSIM과 연내 준비되는 양자내성암호 통합인증플랫폼을 통해 안심할 수 있는 B2B향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정원 아이씨티케이홀딩스 대표는 “차세대 보안 기술인 PQC는 전송장비 등 대형 디바이스를 위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이번 PQC-PUF eSIM 개발을 통해 일반 소형 디바이스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이를 통해 다양한 기업향 디바이스 및 서비스로 확산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54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LG유플러스, 양자내성암호 ‘보안 eSIM’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