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60.png
삼성SDS는 지난해 연간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SDS 잠실 캠퍼스. / 사진=삼성SDS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삼성SDS가 클라우드와 디지털 물류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최대 매출을 올렸다.


삼성SDS는 2022년 매출액 17조 2347억원, 영업이익 9161억원의 잠정실적을 26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 성장하며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사업 분야별로 보면 IT 서비스 사업 연간 매출액은 제조∙금융∙공공 분야 클라우드 사업 확대와 차세대 ERP 전환 컨설팅 수행 등으로 5조 968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5.9% 성장했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에서는 삼성클라우드서비스(SCP) 기반의 CSP(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 서비스 제공 사업자) 사업과 앱 현대화를 중심으로 한 MSP(클라우드 컨설팅, 전환, 구축, 운영 서비스 제공 사업자) 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며 연간 매출 1조 1627억을 달성했다.


구형준 삼성SDS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클라우드서비스제공사(CSP)사업에서 지난해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서비스 등 기업형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화했고, 공공·금융 부문 클라우드 사업에 진출하는 등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면서 매출이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물류 사업 매출은 항공 물동량 증가와 미주∙유럽 물류 서비스 확대 등으로 11조 266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우용호 물류사업부 첼로스퀘어 사업담당(상무)은 “팬데믹 이후 지속된 고운임과 소비 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가 주요 요인이었으며 지속적인 대외 고객 확대 노력도 성장에 기여했다”며 “또한, 비상대응체계를 통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북미 항만 적재 등의 리스크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고객의 신뢰를 높인 것도 성과”라고 말했다. 


삼성SDS는 올해 ‘클라우드’와 ‘디지털 물류’에 방점을 두고 글로벌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IT 서비스 사업에서는 삼성클라우드서비스(SCP)의 다양한 상품을 추가하고 글로벌 리전을 확대하는 등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한다. 또한, 물류 사업에서는 첼로스퀘어를 중심으로 미국, 유럽 등으로 서비스 권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증권가에서도 삼성SDS의 클라우드와 디지털 물류에 대해 우호적인 리포트를 내놨다.


오강호 신한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7일 삼성SDS에 대해 "올해 클라우드 매출 확대가 실적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9417억원으로 예상한다. 클라우드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실적 성장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제조 등 다양한 산업 밸류체인 내에서 서비스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동탄 고성능컴퓨팅센터(HPC) 개관으로 클라우드 성장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삼성SDS는 IT 서비스 부문에서 클라우드, 물류에서 디지털포워딩 시스템인 첼로스퀘어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클라우드 부문은 동탄데이터 센터 건립이 마무리됐으며, 관련 인력교육도 올해 상반기 마무리돼 올해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또 올해부터 신규 물류고객에 대해 첼로스퀘어 시스템을 일괄 적용함에 따라 첼로스퀘어 성장도 관전포인트"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올해 삼성SDS는 물류부문 실적의 정상화로 연간 영업이익 규모는 축소가 예상되나, 클라우드, 첼로스퀘어 중심의 신규사업 성과로 적용 멀티플은 오히려 상향될 여지가 높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SDS는 이사회 결의를 통해 배당안을 지난해 주당 2400원에서 33% 증가한 3200원으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개년 배당성향을 30% 수준으로 한다는 배당정책을 공시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47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성SDS, 2022년 역대 최고 실적 달성…올해도 클라우드, 디지털 물류 성장 예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