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8(목)
 


정형진7.png
정형진 장군의 승리부대 9중대장(좌측사진 중앙) 시절 함께 근무했던 홍문호 중사(좌측사진 맨 우측)는 7년 뒤에 9중대장으로 근무한 필자(우측사진)와도 같이 근무했다[사진=정형진/김희철]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무장공비 침투사건이 빈번하던 14년 전에 장인(故 강철 대령)이 근무했던 80연대장직을 맡은 정형진 장군은 위관 시절에 승리부대 예하 9중대장을 역임했고 그 9중대를 정 대령이 성공적으로 지휘한지 7년만에 필자가 다시 인수하여 9중대장직을 수행한 특이한 인연을 갖고 있다. 


정형진 장군은 지난 1974년 육사 30기로 임관하여 중령 시절에 인천 송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해안지역 대대장을 마치고 주 말레이 겸 인도 국방무관으로 부임했다.

 

정형진2-side.png

정형진 장군의 생도 및 대대장 시절 모습[사진=김희철]

 

그곳 말레이에서도 최초로 우리나라 장갑차를 해외로 수출하는 등의 많은 성과를 올리며 능력을 인정받아 해외 국방무관 근무자중에 특별하게 1차로 대령으로 진급하여 80연대장으로 부임했다. 


전·후방 각급 부대에서 정보분야 참모 직책을 두루 역임하였던 정형진 대령은 연대전투단훈련 평가(RCT)최우수부대를 수상하는 등 성공적인 연대장을 마치면서 사단 참모장직까지 탁월하게 끝내고 결국 장군으로 진급했다. 


이어 합참정보융합실장, 국방정보본부 해외정보차장, 육군정보학교장 등 주요보직을 역임한 뒤 육군소장으로 전역했고, 이후 단국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는 교수를 거쳐 2020년 1월부터는 김포대학교 총장까지 역임했다. (다음편 계속)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39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업군인 사용설명서(312)] 통합메트릭스 신화를 만든 정형진 장군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