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270.png
해군과 방위사업청이 10일 오후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울산급 배치-Ⅲ 1번함 충남함 진수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충남함은 해군의 첫 번째 경하배수량 3천600t급 호위함이다. 사진은 충남함 이미지 / 사진=해군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3600t급 신형 호위함 1번함인 ‘충남함’의 진수식을 가졌다.

 

10일 오후 진행된 진수식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엄동환 방사청장, 한영석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충남함은 총 6척의 3600t급 신형 호위함을 건조하는 울산급 Batch-III의 첫 번째 함정이다. 해군은 지난해 11월 함명 제정위원회에서 특별·광역시와 도(道)의 지명을 호위함명으로 사용해온 함명 제정 기준을 바탕으로 울산급 배치-Ⅲ 1번함의 함명을 '충남함'으로 제정했다.

 

이 함정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600t이다. 최대 55km/h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탑재 레이더는 이지스레이더와 유사한 형태의 4면 고정형 위상배열레이더다. 대공·대함 표적을 전방위에서 탐지·추적하고 다수의 대공 표적에 동시 대응할 수 있다.

 

기존 울산급 호위함 대비 대공방어 능력이 크게 강화됐다. 기존 배치-Ⅰ(인천급) 및 배치-Ⅱ(대구급)는 이와 달리 회전형 탐지레이더와 추적레이더를 별도로 운용했다. 


또 충남함의 마스트엔 첨단과학기술을 집약한 복합센서마스트(ISM) 방식을 적용했다. ISM엔 4면 고정형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와 적외선 탐지추적장비가 장착돼 있고, 스텔스형 설계가 적용됐다.


특히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방식을 적용해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추진 방식으로 잠수함의 탐지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유사시에는 가스터빈 추진을 이용한 고속 운항이 가능해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됐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0년 3월 군과 충남함 건조계약을 맺은 뒤 2021년 착공식과 2022년 기공식을 진행했다. 충남함은 이날 진수식에 이어 내년 12월 말 해군에 인도된 뒤 전력화 과정을 거쳐 작전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종섭 장관은 "우수한 성능을 지닌 충남함은 과학기술 강군 건설의 본보기이자 해양강군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해군은 최신예 전투함 충남함이 해역함대 주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전적 훈련을 강화하고 대적필승의 정신전력을 극대화해나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극철 방사청 함정사업부장은 "충남함은 국내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를 탑재한 최신예 호위함으로서 향후 국내 개발 한국형 이지스 체계를 탑재할 차기 구축함 확보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며 "국내 함정건조 능력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입증함으로써 방산 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본부장은 "방위사업청, 해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고품질의 최첨단 함정을 건조함으로써 우리나라 해군의 전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28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D현대중공업, 3600t급 신형 호위함 ‘충남함’ 진수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