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3.png
국내 최초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 / 사진=LIG넥스원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LIG넥스원이 FA-50에 적용 가능한 AESA레이다를 선보였다.


LI넥스원에 따르면 2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된 ‘2023 공군 민군협력 세미나/전시회(AEROSPACE CONFERENCE 2023)’에 FA-50 AESA 레이다 시제품을 출시했다.


LIG넥스원이 공개한 FA-50 AESA 레이다는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다다. 기계식 레이다(MSA, Mechanical Scanned Array)에 비해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및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능력’ 등이 우수하다.


공·지·해 목표에 대응하는 다수의 운용모드도 보유하고 있다. GaN(질소와 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화와 경량화를 달성했다.


AESA 레이다는 차세대 전투기의 필수 탑재 핵심센서다. 일반적으로 AESA 레이다를 장착한 전투기는 MSA 레이다를 적용한 전투기에 비해 3~4배의 전투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정부예산 약 850억원을 투입해 전투기용 AESA 레이다 관련 핵심기술 응용연구 2건, 시험개발 2건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지난 2021년부터 자체 투자 및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업해 FA-50 AESA 레이다 시제품 제작을 완료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FA-50 AESA 레이다 개발완료 최종 달성을 위해서는 지상 통합·시험 및 테스트항공기 FA-50 탑재 비행시험 등 검증을 위한 숙제가 남아 있다"며 "업체 자력으로 극복하기에 어려움 많아 민·관·군의 협력과 지원으로 FA-50의 진정한 국산화 달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24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LIG넥스원, FA-50용 AESA 레이다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