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4(금)
 

40.png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한국 군이 국제 사이버대회에서 2년 연속 우승했다.


19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지난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국제 사이버대회 ‘CyberNet 2023’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헤 우승에 이어 2년 연속 우승이다.


사이버넷은 네덜란드 사이버사령부(DCC, Defense Cyber Command)가 주최하는 국제 사이버대회다. 이 대회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및 파트너 주요국가들이 참가한다. 올해는 한국을 비롯해 독일, 영국, 일본, 유럽연합(EU)팀 등 10개 팀이 참가하여 실시간으로 사이버 공격 및 방어작전(자유공방전)을 수행했다.


한국 군은 이번 대회에 10명이 참가해 상호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 능력을 숙달했다. 


이번 대회 팀장으로 참가한 정진호 중령(진)은 “우리 군의 우수한 사이버작전 능력을 국제적으로 입증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면서 “참가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임무를 언제나 승리로 완수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규백 사이버작전사령관(소장)은 “국가 사이버안보태세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우리 군의 사이버 전투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면서 “사이버 전장의 특성상 초국가적 사이버 공조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미국, 나토, 아세안 국가 등과 국제 사이버작전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사이버작전사령부는 민·관·군이 함께 참여하는 화이트햇 경연대회 및 콘퍼런스를 11월 개최할 예정이고 한·미 사이버사령부 양자훈련 등 국제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사이버작전 역량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907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사이버작전사, 국제 사이버대회 2년 연속 우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