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8(목)
 

103.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 미래양자융합포럼과 함께 오는 6월 7일(수)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국가·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의 성과와 국정원의 보안검증제도를 처음 소개하는 자리로, 국가·공공기관 등이 양자암호통신망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빛)의 물리특성을 통해 암호키를 교환하는 기술로 ‘복제불가원리'에 의해 불법 도감청 및 해킹을 원천차단하는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이다.


NIA는 지난 3년(`20~`22)간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을 통해 공공·민간분야(의료·산업·R&D 등)에서 40여개의 응용서비스 레퍼런스를 확보하였다. 이동통신사(KT/SKT/LGU+)와 협력하여 양자암호 B2B 전용회선 요금제를 출시(`22.7월)한 바 있다.


국정원은 과기정통부, NIA 및 양자 전문기관과 함께 국가·공공기관에 양자암호통신 장비 도입을 위한 보안기준을 마련하여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양자암호통신 보안검증제도를 시행하였다.


NIA·국정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양자암호통신장비가 국가·공공기관에 확산되고, 나아가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76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IA·국정원 합동,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설명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