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보훈부3.png
1948년 7월 24일 중앙청 광장에서 열린 초대 이승만 대통령과 이시영 부통령 취임식 모습. [사진=국사편찬위원회 제공/연합뉴스]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이승만 대통령은 북한의 남침으로 발발한 6·25남침전쟁에서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하고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는 등 독립 이후 대통령 중심제를 확립한 데 이어 정치, 경제, 교육, 군사 등 여러 분야에서 오늘날 대한민국의 토대를 쌓았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논의에 속도가 붙고 있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출범했다. 원로배우 신영균 한주홀딩스코리아 명예회장은 서울 강동구에 있는 본인의 사유지 약 4천평을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 대통령은 독립운동 등의 업적으로 1949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았으며 1965년 90세를 일기로 서거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추모사에서 “이승만 대통령은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대한민국 정부의 초대 대통령으로서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모두 이끈 명실상부한 국부(國父)이자 공산 세력의 침입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수호한 독립과 호국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큰 별”이라며 존경심을 표했다. 


또한 박 장관은 “정부는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해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이 제대로 예우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44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CrisisM] 이승만 전 대통령 58주기 추모식 개최(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