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4(금)
 

209.png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소속·산하기관(65개)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및 실무자, 산학연 전문가 등 220여명이 참석한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최신 국내외 사이버위협 동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사이버 공격 유형별 시연을 통해 정보보안 의식을 제고하였으며, 기관별 사례발표 및 토의를 통해 사이버 공격 대응전략을 논의 하였다.


이날 행사는 류광준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산학연 정보보호 전문가 강연(3명) 및 사이버 보안기업 모의해킹 시연(1명), 기관 사례발표(6명) 순으로 진행되었다.


강연에서는 추상욱 안랩 차장이 최근 사이버 위협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조수영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는 개인정보보호법 최신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이혁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부장은 정부 정보보안 연구개발 투자 현황에 대해 소개하였다.

 

사례발표에서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서 사이버 공격 대응 사례를 발표하였고, 참석자들과 함께 개선방안과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날 행사를 통해 최근 사이버 공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속·산하기관의 정보보호 인력·예산 및 기반시설 등에 대한 투자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으며, 최신 사이버 공격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공유되었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환영사에서 “최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은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고 있어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사이버공격 긴급차단제’ 도입, 사이버 모의훈련 및 민간전문가 컨설팅 실시 등 정부혁신을 통해 소속·산하기관의 정보보호 대응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15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기정통부, 65개 소속‧산하기관 참가하는 정보보호 워크숍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