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13.png
NHN클라우드 국가 AI 데이터센터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NHN클라우드가 국가적 AI 인프라 수요에 대응하는 국가대표 AI데이터센터를 열었다.


NHN클라우드는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 인공지능중심산업융합집적단지 내 구축한 AI 특화 데이터센터 ‘NHN클라우드 광주 국가 AI데이터센터(이하 국가 AI데이터센터)’를 10월부터 정식 운영 중이라고 3일 밝혔다. 

 

NHN클라우드는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에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국가 AI데이터센터 조성에 돌입했다.

 

이후 2년여간의 건설 과정을 거쳐 올 4월 데이터센터 건물 사용 승인 후 인프라/장비 설치와 시범 운영 등을 진행하고 10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글로벌 상위권 수준 초고사양 컴퓨팅 자원을 도입한 국가전략 데이터센터다.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에 AI 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컴퓨팅 연산능력 88.5페타플롭스(이하 PF), 저장 용량 107페타바이트(이하 PB) 규모의 인프라를 갖춘다. 


88.5 페타플롭스(PF)는 일반 업무용 노트북 약 50만대 규모의 연산처리량을 1초만에 수행 가능한 수준이며, 저장용량 107페타바이트는 1TB 하드디스크 10만7천 개의 저장 용량에 해당한다.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연구전산망(KREONET),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전용선으로 연결해 네트워크 신뢰성 및 접근성을 높이고, ‘망중립 데이터센터’로서 이용자가 신뢰하는 인터넷회선 사업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AI를 접목한 금융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서울 및 수도권과 연결된 전용 전송망을 제공한다.

 

이 데이터센터는 리히터 규모 7.0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와 데이터센터의 무중단을 위한 인입 전원/통신 이중화, 비상발전기 구축 등을 적용하고 외기를 이용해 기기를 냉각시키는 공조체계를 도입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48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HN클라우드, ‘국가 AI데이터센터’ 정식 운영 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