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119.png
수상팀 명단 /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국민 관심 제고 등을 위해 개최한 ‘사이버보안 인공지능·빅데이터 챌린지 2023’ 시상식과 우수성과 공유회를 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했다.


지난 8월 21일 대회 참가 신청을 시작으로 11월 17일 본선까지 진행된 이번 챌린지는 ▲네트워크 웹 공격 분류 ▲엔드포인트 공격 탐지 ▲아이디어 공모 3개 분야로, 정보보호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의 보안 전문가 및 학생 등 총 132개 팀, 353명이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9개 팀이 수상했다.


네트워크 웹 공격 분류 대상은 ‘원석이만 믿고간다’팀이, 엔드포인트 공격 탐지 대상은 ‘Project Hailmary’팀이 각각 선정돼 과기정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한편 성과공유회에서는 분야별 1위를 수상한 3개 팀의 제안 기술 및 아이디어 발표가 이어졌다. ‘네트워크 웹 공격 분류’ 트랙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웹 방화벽에서 수집된 공격 데이터(로그)의 공격 유형(9종)을 분류하는 모델의 성능을 경쟁하는 분야로, 수상팀들은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조합ˑ활용하여 90% 이상의 높은 공격 유형 분류정확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엔드포인트 공격 탐지’ 트랙은 라벨링되지 않은 데이터(로그)의 구조나 패턴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공격 데이터를 탐지하는 모델의 성능을 경쟁하는 분야로, 수상팀들은 다양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높은 탐지정확도와 구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정창립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인공지능·빅데이터를 악용하는 등 지능화·고도화된 사이버위협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보안역량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에 정부도 “사이버보안 분야에 필요한 AI데이터셋 구축, 사이버보안 인프라 강화 지원 등 기업 보안체계 고도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08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기정통부, ‘사이버보안 인공지능·빅데이터 챌린지 2023’ 시상식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