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41.png
김선호 국방부 차관과 쿤 다비츠 네덜란드 국방부 정책차관보가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배석한 가운데 열린 한·네덜란드 국방 협력에 관한 MOU에서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국방부

 

 

[시큐리티팩트=강철군 기자] 국방부가 네덜란드와 국방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질적 국방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선호 국방부차관은 13일(현지시각) 네덜란드에서 쿤 다비츠 네덜란드 국방부 정책차관보와 국방협력 전반에 대한 포괄적·일반적 원칙을 규정한 ‘한-네덜란드 국방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국방부는 밝혔다. 


양측은 작년 11월 네덜란드 총리의 방한 당시 논의했던 ‘한-네덜란드 국방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일 년 만에 체결하게 된 것을 평가하며 업무협약을 제도적 기반으로 양국 간 실질적 국방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네덜란드가 독일과 함께 주도하여 2025년에 실시하는 대공, 미사일 방어 훈련인 JPOW(Joint Protect Optic Windmill)에 우리 군이 옵저버로 참가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의를 조속히 개시하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인공지능을 포함한 국방과학기술 및 그에 기반한 방산협력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면서 올해 6월 개정된 ‘방산물자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방산군수공동위원회의 조속한 개최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에 양측은 내년 양국이 공동주최 예정인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 회의(REAIM)’ 제2차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67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방부, ‘한-네덜란드 국방협력 업무협약’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