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2(수)
 


김도균.민홍철.png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은 김도균, 민홍철 후보[사진=연합뉴스]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민주당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지역구 단수공천받은 김도균 후보는 강원도 속초에서 태어나 속초고교(30회)를 졸업후 육사44기로 임관하여 국방부 국방정책실에서 대북(군사)정책 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하여 군 내·외부에서 최고의 대북 및 안보전문가로 평가 받았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국방전문위원으로 파견되어 국방정책 전반에 대한 국정과제 작성작업을 추진했고 청와대 안보실 국방개혁비서관으로 임명되어 ‘국방개혁 2.0’추진업무를 수행하였다.


‘남북장성급군사회담’ 및 ‘남북군사실무회담’, ‘남북고위급회담’ 등 다양한 대북협상임무에 관여했으며, 특히 2018년 4월 체결된 판문점 선언의 군사분야 후속조치를 위해 ‘남북장성급군사회담 수석대표’로 내정되어 ‘9.19 남북군사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 그리고 ‘9·19군사합의’의 체결 및 후속조치를 이행하는데 크게 기여하여 2020년 5월 중장으로 진급하며 수도방위사령관으로 보직됐다.


전역 후 고향인 강원도 속초에 정착하며 ‘설악원 희망 포럼’을 조직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다가 2023년 6월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여 속초·인제·고성·양양 출마를 공식화했다. 


경상남도 김해시 갑 선거구의 민주당 민홍철(3선) 후보는 1961년 김해에서 태어났으며 김해고등학교를 3년 장학생으로 다녔다. 이후 부산대 법학과(80학번)에 입학했는데 군사정권이 출범에 따라 휴교령이 내려지자 고시공부를 시작했고 1984년 군법무관 임용시험에 합격했다.  


이후 각급 부대에서 검찰관, 송무장교, 군판사, 법무참모를 지냈으며, 육본에서 법제과장, 고등검찰부장, 법무과장 등을 거쳐 준장 진급 후 육본 법무감, 국방부 고등군사법원장을 지냈다. 


2008년 2월 전역 후 변호사로 일하며 정치에 입문해 2009년부터 3년간 한나라당 당적을 가졌었다. 그러나 참여정부 시절 군 사법제도 개혁 과정에서 인연을 맺었던 문재인이 혁신과 통합 추진위원으로 동참할 것을 권유하자 탈당하고 민주통합당에 입당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경상남도 김해시 갑 선거구에 출마해 현역 새누리당 국회의원 김정권 후보를 꺾어 당시 경남의 유일한 민주통합당 당선자가 됐다.


이후 20대 총선에도 같은 지역구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당일에 열린 김해시장 재선거 및 시의원 보궐선거 또한 전부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김해시가 사실상 민주당의 텃밭이 되었고 현재 3선 국회의원이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01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CrisisM] 22대 총선 전쟁에 투입된 별들의 실체⑦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