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한화시스템 사진.png▲ 한화시스템과 KAIST가 지난 2월 20일 KAIST 나노종합기술원에서 국방인공지능융합센터 개소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제공=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국방 영역에 AI 기술 접목 위해 KAIST와 공동 연구 등 협력 시작

AI 무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치명적인 임무 대행할 AI 로봇 개발 추진

(안보팩트=안도남 기자)

지난 4일(현지 시간) 영국 경제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와 미국 IT 전문매체 등에 따르면 50명 이상의 유명 인공지능(AI) 연구자들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KAIST가 지난 2월 한화시스템과 설립한 ‘국방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가 AI 무기 개발을 위한 것이란 이유이다.

보이콧을 주도한 토비 월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 교수는 성명에서 “KAIST의 결정은 군비 경쟁을 가속할 뿐”이며 “KAIST가 개발하는 무기가 인간의 통제를 받는다는 확신이 있을 때까지 KAIST소속 교수 초청, 연구 프로그램 협력 등에서 손을 뗄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월 20일 KAIST와 협력해 국방영역에 AI 기술을 접목한다고 밝히면서 ‘국방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센터장 KAIST 김정호 교수) 개소식과 현판식을 가졌다. 센터 설립은 국방 AI 기술 개발을 위해 양 기관이 지난해 10월 체결했던 MOU의 후속 조치였다.

보이콧과 관련하여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KAIST와의 공동 연구는 인명살상용 무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뢰제거 등 인간에 치명적인 임무를 수행할 로봇 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고 해명했다.

이 센터가 우선적으로 선정한 과제들을 보면 △AI 기반 지휘결심지원체계 △대형급 무인 잠수정 복합항법 알고리즘 △AI 기반 지능형 항공기 훈련시스템 △AI 기반 지능형 물체추적 및 인식기술 개발 등이어서 토비 월시 교수의 AI 무기 개발 주장은 지나친 오해로 보인다.

다만 센터 개소식 당시 한화시스템 장시권 대표이사가 “KAIST와 긴밀히 협력해 기존 무기체계에 AI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한 것이 KAIST가 AI 무기 개발을 추진하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다는 분석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640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공지능(AI) 무기개발 이유로 KAIST에 보이콧 선언한 해외 학자들의 '오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