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김정은 트럼프.pn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시에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공식화 시키고 있지만 양자 간의 '빅딜'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양대 쟁점에 대한 성공적 조율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북미정상회담 동시에 공식 언급

“두 정상간 ‘빅딜’ 가능성 주목되지만 양대 쟁점 조율이 첫 관문” 관측

비핵화 범위 두고 김정은은 ‘주한 미군 핵우산’ 포함, 트럼프는 ‘북핵’에 집중

비핵화 방법도 김정은의 ‘단계적 동시 조치’와 트럼프의 ‘선 핵폐기-후 체제보장 및 보상’방안이 대립

북미정상회담 개최, 트럼프가 첫 언급한 6월 초 성사 가능성 급부상

(안보팩트=김철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거의 동시에 공식 언급했다. 이는 북미간 사전 비밀접촉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의지’를 전달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빅딜’ 가능성을 시사한 결과라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조(북)미 대화’라는 표현을 쓴 반면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라고 언급하고 회담 시기까지 언급하는 등 양자 간에 온도 차이가 드러났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이와 관련해 대북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10일 안보팩트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관영매체가 ”최고 령도자 동지께서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에 대해 언급하시면서 당면한 북남관계 발전방향과 조미대화 전망을 심도있게 분석 평가하시었다‘고 보도했다“면서 ”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첫 공식언급을 했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김 위원장이 ‘북남정상회담’과‘조미대화’라는 표현을 쓴 것은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신중한 태도를 드러내기 위한 정치적 수사학으로 풀이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시기를 5월 또는 6월초로 구체화하려는 태도를 보인 것과 대조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의 비핵화는 북한의 핵과 대륙간타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폐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김정은은 북핵 포기와 한국과 일본에 제공되는 미군의 핵우산 제거를 원칙적으로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김정은과 트럼프의 정치 스타일상 통 큰 빅딜을 성사시킬 가능성이 관측되지만 비핵화의 범위를 둘러싼 이견 조정이 첫 관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소식통은 또 “김정은은 지난 달 26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가진 북중정상회담에서 ‘단계적 동시 조치’ 비핵화방안을 제시한 데 비해 트럼프는 ‘선 핵무기 폐기-후 체제보장 및 경제적 지원’의 리비아식 모델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비핵화 추진 방식을 둘러싼 이견 조율도 빅딜 성사를 위한 첫 관문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10일 ‘조선로동당 위원장 김정은 동지의 지도밑에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가 진행되였(었)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최고 령(영)도자 동지께서는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에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당면한 북남관계 발전방향과 조(북)미대화 전망을 심도있게 분석평가하시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9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다음 달 또는 6월 초에 그들과 만나는 것을 여러분이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를 위해 미국과 북한이 접촉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중앙정보국(CIA)과 북한의 정찰총국 그리고 미 국무부와 유엔주재북한대표부는 각각 ‘뉴욕 채널’등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 접촉 사실을 공식확인 한 것이다.

또 트럼프가 처음으로 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 ‘6월초’가 될 가능성을 언급함에 따라 실무접촉 결과 역사적 북미정상회담이 5월이 아닌 6월이 될 것이라는 해석이 유력하다. 북미 실무접촉을 진행한 결과 당초 거론된 5월 개최는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373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럼프-김정은 북미정상회담 동시 공식화, ‘빅딜’ 첫 관문인 양대 쟁점 부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