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3-21(금)
 
45.png
엠로가 선정한 2025 구매 트렌드 키워드 /이미지=엠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올해 구매 담당자는 ▲트럼프 2.0 ▲차이나 쇼크 2.0 ▲다중위기 ▲ESG 내재화 ▲AI 혁신 제시를 고려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국내 1위 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는 ‘2025 구매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엠로는 이를 위해 1월 한 달 동안 국내 기업 구매 담당자 300명을 대상으로 구매 업무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여기에 지난 1년 동안의 구매 트렌드를 합해 보고서로 만들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재집권으로 이른바 ‘트럼프 2.0’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관세 정책과 리쇼어링(re-shoring) 확대 등 무역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 최적화 전략 수립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강력한 정부 지원과 기술 혁신을 통해 가격 경쟁력에 이어 품질 경쟁력까지 고도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은 중국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조달 및 협력 방안 또한 모색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기업 구매 담당자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위험 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고 긴밀한 공급망 협업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경제 위기, 전염병, 천재지변, 국가 간 갈등 등 ‘다중 위기(Polycrisis)’에 대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기업의 ESG 활동과 관련된 법과 제도 도입이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구매에 있어서도 기업은 물론 협력사들이 각종 ESG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공급망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소개했다.  


보고서는 끝으로 전 산업군에 걸쳐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 혁신(AX)’이 가속화되면서 구매 분야에서도 생성형 AI와 AI 에이전트, LLM과 같은 AI 기술을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가 핵심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14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매 담당자가 올해 고려해야 할 5대 핵심 키워드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