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4-22 (화)
 
111.png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6일(현지시간) 악수를 하고 있다. / 외교부 제공

 

 

[시큐리티팩트=강철군 기자]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지난 6일(현지시간) 조태열 외교부 장관 접견자리에서 “K2 전차 2차 이행계약의 체결이 조속히 이루어져 폴란드에서의 현지생산 등 상호 호혜적인 방산 협력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다 대통령은 “2023년 한국 대통령의 폴란드 방문에 이어 본인의 2024년 국빈방한을 통해 한국과 폴란드 간 전례 없는 협력 강화를 목격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7일 외교부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의 폴란드 공식 방문을 언급하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6일 오전(현지시간) 부아디스와프 코시니악-카미슈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면담을 가진 후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예방했다.  


코시니악-카미슈 부총리와의 면담에서 조 장관은 “2023년 12월 폴란드 신정부 출범 이후에도 양국 국방당국 간 빈번한 교류를 바탕으로 양국 간 안보 분야 협력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코시니악-카미슈 부총리는 “폴란드 정부가 양국 간 방산 협력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2022년 체결된 방산 총괄계약 이행을 위한 후속 계약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111-1.png
폴란드를 공식방문 중인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6일(현지시간) 안제이 두다 대통령을 면담하고 있다. / 외교부 제공.

 

양측은 관련 협의가 진행 중인 K2 전차 2차 이행계약의 조속한 체결과 더불어 다양한 무기체계 도입 추진 등 양국 방산 파트너십의 지속을 위해 계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조 장관의 폴란드 방문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전략적 이해를 공유하는 안보 분야 핵심 파트너인 폴란드와의 방산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양국 외교당국의 의지를 확인하고, 폴란드의 대통령 및 외교, 국방장관과의 전략적 소통을 토대로 한-폴란드 관계를 지속 강화해 나갈 추동력을 부여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83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두다 폴란드 대통령, 조태열 외교장관 접견에서 "K2 전차 2차 이행계약 조속히 체결되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