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병사외출1.png▲ 국방부는 2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육·해·공군, 해병대 등 13개 부대에서 병사 평일 외출을 시범 운용한다. 이번 조치를 통해 병사와 사회의 소통창구 확대, 훈련 준비를 위한 충분한 휴식 등이 보장된다. (사진=국방일보 제공)
 
가족 등 면회, PC방 이용 가능…오후 6시부터 오후 10시 전 복귀

연말까지 시범 운용 평가 및 의견 수렴 거쳐 내년부터 시행 예정

(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국방부는 평일 일과를 끝낸 병사들의 부대 밖 외출 제도 시행을 앞두고 장·단점을 평가하기 위해 금일부터 10월 31일까지 육·해·공군, 해병대 등 13개 부대에서 시범 운용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방부는 '국방개혁 2.0' 과제로 사회와의 소통 확대와 작전·훈련 준비를 위한 충분한 휴식 보장 등의 취지에서 내년부터 평일 일과 이후 병사외출 제도를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시범부대는 육군의 경우 3·7·12·21·32사단 등 5개 부대이고 해군과 해병대는 1함대, 해병 2사단 8연대와 6여단 군수지원대대, 연평부대 90대대 등이다. 공군은 1전투비행단, 7전대, 305관제대대, 518방공포대를 시범부대로 정했다. 국방부는 장·단점을 광범위하게 평가하기 위해 시범 운용부대를 다양하게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사들의 평일 일과 이후 외출은 부모와 가족 등 면회, 외래병원 진료, 분·소대 단합활동 등으로 제한된다. 음주 행위는 절대 금지이지만, PC방 출입은 시범운용에서 일단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지휘관 승인을 얻으면 PC방 출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되 이번 시범운용에서 장·단점을 평가한 이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평일 일과가 끝나는 오후 6시 이후에 외출해 당일 저녁 점호시간(통상 오후 10시) 전에 복귀해야 한다. 다만, 복귀 시간은 부대 여건을 고려해 지휘관 판단으로 조정할 수 있고, 외출구역은 부대별 지휘관이 지정하는 지역으로 국한된다.

국방부는 "평일 일과 후 외출 인원은 육군의 경우 휴가 및 외출·외박자를 포함해 해당 부대 병력의 35% 수준 이내, 해군과 공군은 33% 수준 이내에서 각각 실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시범운용 기간 중 두 차례의 장·단점 중간평가를 하고, 병사와 부모 의견 수렴과 전·후방부대 형평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 연말까지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01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병사 '평일 외출' 13개 부대서 금일부터 시범 운용…음주는 금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